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8일 김재철 MBC사장 해임안 부결에 대해 청와대와 박근혜 후보 캠프 인사가 방송문화진흥회 여당 이사를 압박했기 때문이라고 폭로했다.

방문진 여야 이사들이 지난달 25일 이사회에서 김재철 사장 해임안을 처리하는 데 합의했으나, 하금열 대통령 실장과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이틀 전인 23일 여당 추천의 김충일 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김재철 사장을 지키라"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결국 해임안이 무산됐다는 내용이다.

▲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과 하금열 대통령 실장. ⓒ뉴스1

이에 대해 김충일 이사는 8일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무성, 하금열은 올챙이 정치부 기자 때부터 알았던 친분이 돈독한 사이다. 30년 지기"라고 밝혔다.

김충일 이사는 '전화통화를 한 게 사실이냐'는 질문에 "최근에 통화한 적은 있다"며 통화 사실 자체를 부인하지는 않았으나 "그 사람들(김무성, 하금열)이 나한테 (김재철 해임안에 대해) 이야기한 적은 없다. 압박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여당 추천으로서 청와대와 여당의 입장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진 김충일 이사는 "내가 추진했던 것은 김재철 사장과 노조 집행부의 동반 퇴진"이라며 "방문진 9명의 이사들이 전원 동의한다면 내가 나서서 이를 추진하겠다고 이야기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MBC사태에 대해서는) 노조와 김재철 사장이 공동책임을 져야한다"며 "하지만 일부 여당 이사들이 (동반 사퇴에 대해) 반대를 했기 때문에 지난달 24일 더 이상의 추진이 어렵겠다고 (야당 이사들 쪽에) 통보한 것일 뿐"이라고 전했다.

김충일 이사는 양문석 위원에 대해 "그렇게 사실을 왜곡하면 안 된다. 자기가 뭘 안다고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냐"고 불쾌하다는 내색을 드러냈다.

하지만 MBC노조는 9명 동의가 있으면 결의문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MBC여의도 사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충일 이사가)방문진 과반 이상의 이사면 임면권을 발동할 수 있는데 결의안도 같은 의미로 봐야한다고까지 이야기했다"면서 "만장일치 합의가 안되면 결의안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는 절대 한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영하 위원장은 "지난달 20일 (김충일 이사에게)확인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양문석 상임위원의 발언에 대해 법적 대응도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김충일 이사는 "아직 (양문석 위원이) 뭐라고 이야기했는지 정확히는 모른다"면서 "법적 대응은 둘째 문제고, 자기가 잘 모르는 내용을 이야기 했으니 나를 위해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날 방문진 이사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재철 사장과 MBC노조 집행부의 동반퇴진과 쌍방이 제기했던 고소고발 취하 등을 담은 결의안을 25일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일부 여당 이사들을 포함한 5명이 이 방안에 찬성했다"면서 "하지만 25일까지 해결하겠다는 이사가 갑자기 입장을 선회해 제동이 걸린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