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미디어정책 논의가 과학기술교육분과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정리되는 모양새다. 사회복지문화분과에 파견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방송기반국장이 과학기술교육분과로 자리를 옮겼다.

21일 김영관 방통위 방송기반국장은 사회복지문화분과에, 이소라 방통위 이용자보호과장은 과학기술교육분과에 파견됐다. 방통위 방송기반국은 방송, 방송광고, 편성, 미디어다양성 등 방송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하지만 이날 인수위 분과별 회의에서 김 국장 인선이 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에 참여하는 한 전문위원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오늘 혼란스웠던 것 중 하나가 방통위에서 두 분이 다른 분과에 파견된 것"이라며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인 임이자 의원(국민의힘)이 '방송은 과학기술교육분과에서 맡기로 했다'고 해서 그 분(김 국장)이 자리를 옮겼다. 미디어 관련 주무는 과기분과에서 맡는 것으로 교통정리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17일 인수위원 인선이 완료됐지만 미디어 정책을 주도하는 분과와 인사가 누구인지를 두고 혼선이 이어져 왔다. 사회복지문화분과 위원인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공영방송 등 언론·방송 분야를 다루는 인사로 소개됐다. 김 부시장은 안철수 인수위원장 측근이다.

반면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을 통해 방송·미디어·포털 정책을 분과 역점과제로 삼겠다고 했다. 박 의원이 주도하는 미디어 정책에 힘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과학기술교육분과 전문위원으로 성동규 중앙대 교수가 임명됐다. 성 교수는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힘 미디어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윤 당선자 '미디어개혁' 공약은 ▲부당한 언론개입 NO! 자유로운 언론 환경 YES! ▲공영방송 공정성 강화 ▲미디어·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전담기구 설치 등 크게 세 가지다. 윤 당선자는 "정부·기업·학계·시민사회를 포함시킨 거버넌스를 모색하겠다"며 '미디어혁신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다.

한편 인수위는 오는 25일까지 분과별로 주요 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 인수위는 이달 말까지 국정과제를 검토해 내달 25일 최종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5월 2일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국정과제 확정안 보고가 이뤄지면 윤 당선자가 5월 4~9일 국정과제를 확정해 발표한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국민 소통을 위한 '국민대토론회' 개회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신 대변인은 "의견 수렴을 위한 방식으로 갈 것인지, 후보 과제를 놓고 국민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갈 것인지는 진행하면서 보겠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