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겨레가 '대장동 그분' 논란에 대해 동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검찰 등을 싸잡아 비판했다. 동아일보의 '그분' 전언 보도 이후 국민의힘과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그분'으로 특정했다. 하지만 한국일보 보도를 통해 이 후보가 아닌 다른 사람이 특정되고 있다.

한겨레 손원제 기자는 22일 칼럼 <‘대장동 그분’의 정체와 히틀러식 공세>에서 "선거전에서 상대 후보의 의혹을 파고 드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근거가 분명해야 한다"며 "'카더라' 보도를 부풀려 악의적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야말로 '괴벨스식 선동'과 다를 게 없다"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손 기자는 "윤 후보는 지난 18일에도 현 여권이 '히틀러처럼 남이 하지도 않은 걸 뒤집어씌운다'고 원색 비난했다. '그분' 공세에 비춰보면, 윤 후보 자신에게 그대로 돌아가야 할 말 아닐까 싶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9일 오후 경남 김해시 김수로왕릉 앞 광장에서 유세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 한국일보는 <'정영학 녹취록' 등장하는 '그분'은 현직 대법관이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단독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을 A 대법관으로 특정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2021년 2월 4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정영학 회계사가 대화를 나눈 녹취록을 입수해 분석했다.

손 기자는 지난해 10월 9일 동아일보 단독 기사 <김만배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와 윤 후보의 공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손 기자는 "당시 동아일보는 녹취록을 입수해 확인하지 못한 채, '대화 녹취록에 이 내용이 있다고 한다' 식으로 취재원도 불분명한 간접적 전언 형식을 취했을 뿐"이라며 "이걸 갖고 국민의힘은 '김 씨가 그분이라 부를 인물은 나이가 자신보다 어린 유동규 씨 정도가 아니라 이재명 후보일 수밖에 없다'며 이 후보가 대장동 실소유주임이 드러났다고 공격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동아일보 보도 사흘 뒤 윤 후보는 이재명 지사가 본인이 그분임을 고백하고 특검 수사를 자청,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이런 상황인데도 이 지사는 거짓을 진실로 둔갑시키려 괴벨스식 선동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일보 2월 18일 <[단독] '정영학 녹취록' 등장하는 '그분'은 현직 대법관이었다>

동아일보는 10월 9일 기사에서 김 씨가 정 회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그(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이다. 너희도 알지 않느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김 씨가 녹취록에서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의 이름까지 거명한 건 아니었다고 한다"며 "하지만 김 씨가 유동규 전 사장 직무대리보다 네 살 위여서 김 씨가 언급한 '그분'은 최소한 유 전 사장 직무대리보다 '윗선'이라는 것이 당시 사정을 아는 관계자들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14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동아일보 보도에 대해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 내용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이 지검장은 "녹취록 다른 부분에 '그분'이라는 표현이 있긴 하다"며 "그 부분이 언론에서 말하는 인물(이 후보)을 특정한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정치인 '그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검찰의 해명에도 최근까지 SNS 등을 통해 '그분' 공세를 이어왔다.

동아일보 2021년 10월 9일 <김만배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

한겨레는 22일 사설 <'그분은 대법관' 대장동 녹취, 검찰 수사 제대로 했나>에서 "문제는 검찰의 태도다. (중략)이번에 보도된 발언도 내용이 구체적인 만큼 검찰이 반드시 조사했어야 할 대목"이라며 "하지만 보도가 나온 뒤 검찰은 '조사해보니 실상이 어떻더라'는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수사 착수 이후 반년이 지나도록 녹취록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지 못함에 따라 녹취록 내용을 둘러싼 불명확한 논란이 대선 국면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이번에 공개된 녹취록 내용에 대해 검찰이 제대로 수사해 발표했다면 근거 없는 ‘그분’ 논란이 확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최근에는 녹취록에서 윤 후보가 언급된 부분이 잇따라 공개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지 않은 채 뒤늦게 이런 내용이 드러나면서 의혹만 키우는 상황이 됐다"며 "이 역시 검찰이 자초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1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대선후보 초청 TV토론에서 '그분' 공세에 대해 사과할 생각 없느냐는 이 후보 질의에 윤 후보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으로 신고하고, 페이스북코리아에 윤 후보의 '그분' 게시물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