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유예가 결정된 가운데 일본 경제산업성이 합의 내용을 다르게 발표해 한국 정부가 항의하고 사과를 받는 일이 발생했다. 하지만 25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고 보도했고 이를 청와대가 재반박했다.

미나미 아키라 신문노련 위원장과 도쿄 신문 기자는 “일본 내 많은 매체가 국익을 우선으로 한 정권의 이야기를 전달해 발생한 문제"라며 “일본 내에서도 아베 수상의 경제 대응에 대해 국격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많아지고, 지소미아 종료가 유예되며 보수신문도 한일 경제 관계가 좋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2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2019한일언론노동자심포지엄'. (왼쪽부터) 미나미 아키라 MIC의장, 우에무라 다카시 전 아사히신문 기자, 모치즈키 이소코 도쿄신문 기자. (사진=미디어스)

25일 한일언론노동자 화합을 위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주최한 ‘한일 언론노동자 심포지엄’에서는 지소미아를 둘러싼 한일 양국의 보도 양태가 주된 이슈로 다뤄졌다.

영화 ‘신문기자’의 원작자인 모치즈키 이소코 도쿄신문 기자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유예된건 좋은 일이라고 본다”며 “지소미아가 실효되면 민간교류 단절, 경제활동,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수 감소 등 문제가 발생할텐데 이를 회피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지소미아 관련한 한국의 반응을 두고는 “한국에서는 지소미아가 종료돼도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가 많았다”고 말했다.

모치즈키 기자는 “아베 수상과 경제산업상 장관은 작년 10월 대법원 결정을 두고 한국이 국제협정을 위반했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며 “그동안의 취재 결과를 바탕으로 주목해볼 점은 1965년 한일 합의에서 일본 기업이 조선인 강제징용자들에 대한 인권 문제를 살펴봤는지 여부”라고 말했다.

모치즈키 기자는 “일본 수상이나 장관은 협정 위반만 이야기하지 과거 강제징용된 사람들에게 인권침해가 이뤄졌는지 여부는 일본인들에게 말하지 않고 있다”며 “일본 언론에게 이에 대해 알아볼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모치즈키 기자는 “아베는 한국의 대법원 판결에 대응해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해야한다고 밝혔다. 당시 아사히 신문 보도에 따르면, 경제산업부 간부가 ‘먼저 때리는 게 중요하다. 상식적인게 아닌 감정적으로 해야한다’고 말했을 정도로 강하게 대응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는 일본 내에서도 아베에 책임을 묻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모치즈키 기자는 “보수신문들도 이번 아베 수상이 했던 경제 관련 정책이 잘못된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또한 사법부 판결에 경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수출실적도 떨어져 국격이 떨어졌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이례적으로 지난 23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지난 7월 일본 정부가 느닷없이 꺼내든 수출규제 강화는 지난해 징용배상 판결을 둘러싼 사실상의 보복이기에 철회해야한다는 내용의 사설을 실었다.

모치즈키 도쿄신문 기자는 “일단 지소미아가 유지되기로 했으니 경제 관계가 좋아질 것 같다. 요리우리 신문도 기대하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미나미 아키라 MIC의장이자 신문노련 위원장은 “일본 내 많은 매체가 국익을 우선으로 한 정권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게 현실”이라며 “과거에는 특히 아베 정권의 경우, 역사 인식이나 정치행위에 국익을 전면에 내세워왔다. 과거와 달리 기자들도 이제는 보도하기 전에 고민하고 보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나미 위원장은 “지난 9월 한일 언론노조간 공동성명에 ‘언론은 국익보다 인권, 평화, 진실을 추구해야한다’고 적었다”며 앞으로도 교류를 통해 올바른 보도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