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신임 사장 후보자 5인이 시민, 사원대표 등으로 구성된 참관단 앞에서 공개 정책설명회를 가졌다. 후보자들은 △편집권 독립을 통한 보도공정성 회복 △적폐청산을 통한 인사혁신 △북한·국제·지역뉴스의 강화 등을 주요정책으로 꼽으며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의 비전을 제시했다.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에서 연합뉴스 신임 사장 후보자 5인의 공개 정책설명회가 열렸다. 후보자들은 시민과 사원대표 등으로 구성된 100여명의 참관단 앞에서 연합뉴스를 바로세우기 위한 정책들을 발표했다. 공개설명회는 연합뉴스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생중계됐다.

이날 공개설명회에서 서류심사를 통과한 5명의 후보자 모두는 보도공정성 회복을 통한 신뢰도 회복, 적폐청산과 인사혁신, 북한·국제·지역뉴스 기능 강화, 팩트체크를 통한 오보제거 및 가짜뉴스대응 등의 정책비전을 공통적으로 제시해 연합뉴스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연합뉴스 사장 후보자인 윤동영 연합뉴스 대기자(왼쪽부터), 정일용 연합뉴스 대기자, 이선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정운현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에서 열린 공개 설명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동영 "연합뉴스에 대한 비판은 공정보도 문제로 수렴"

연합뉴스 대기자인 윤동영 후보자는 연합뉴스에 대한 모든 비판은 공정보도 문제로 수렴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작금의 연합뉴스에 대한 평가는 아주 초라해 연합통신 시절보다 더 많은 비판이 있다. 비판은 모두 공정보도 문제로 수렴한다"며 "연합뉴스 기자들은 '기레기'라는 오명을 듣고 있다. 이는 공영언론으로서 핵심 기능인 공정보도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자는 공정보도 방법론으로 편집권 독립과 취재자율성 보장을 언급하며 사장이 공정보도 보장을 위한 '방파제' 역할을 해야한다고 선언했다. 윤 후보자는 "연합뉴스에서 사장은 공정보도를 침해하는 파도에 대한 가장 큰 방파제이자 가장 큰 공정보도 리스크"라며 "제도와 시스템을 잘 갖춰 놓으면 공정보도 실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바른언론, 빠른통신'이라는 연합뉴스의 정신을 구현하겠다고 경영 목표를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노사공동혁신위원회 구성을 통한 제도·인사·조직문화 혁신 △북한·국제뉴스 강화 △정치·외교 중심의 외국어 뉴스 서비스 △AI기반 저널리즘 구현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정운현 "국민만 바라보는 연합뉴스"

이번 사장후보자 중 유일한 외부인사인 정운현 후보자는 '국민만 바라보는 공영통신 연합뉴스'라는 슬로건 아래 비전을 제시했다. 정 후보자는 '오디언스 퍼스트'를 주창하며 국가기간통신사로서 연합뉴스가 공영언론의 본분을 되찾고, 고객 최우선주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현재 연합뉴스의 문제에서 해결방안을 찾았다. 정 후보자는 공영언론의 본분 망각, 인적·제도적 적폐잔존, 중장기 미래비전 부재, 파탄 난 노사관계를 문제로 꼽고 공정보도 실현, 적폐청산 실천, 통신사 역할 회복, 노사관계 회복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정 후보자는 "노조 조사에 따르면 공정보도 실현의지가 새 사장의 자질이라고 한다. 지나온 제 삶이 담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편집총국장제 부활, 노사공동특조위 구성을 통한 적폐청산, 오보 책임제, 팩트체커 운영 등을 제안했다. 또한 정 후보자는 "우리는 통신사다. 통신사로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북한·국제 부문 취재망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선근 "다른 무엇보다 신뢰도 회복이 우선"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인 이선근 후보자는 "다른 무엇보다 신뢰도 회복이 우선"이라고 못박았다. 이 후보자는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상실감과 무기력증이 사내에 팽배하다"며 "개혁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절박함과 공감대를 한데 모으는 작업이 필수다. 사내 기류를 바꿔 과거로 돌아가는 다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보도공정성 확립을 위해 편집총국장제 부활과 함께 편집총국장의 인사협의권을 명문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심층취재TF를 도입하고 아젠다 에디터를 신설해 탐사보도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잦은 오보에 대해서는 "1보의 숙명이 오보로 연결된다"며 기사작성 단계부터 데스크를 연결시키겠다고 했다.

적폐청산과 관련해 이 후보자는 "인사는 모든 것의 출발점"이라며 인적청산은 물론 동료·후배평가 등 상향식 평가를 도입하고 신상필벌식 수시 인사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해 이 후보자는 330억원에 달하는 정부구독료에 대해서도 투명성을 강화해 '공개 원칙'아래 적절한 운영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조성부 "삼성통신사로 전락...적폐청산과 개혁만이 연합뉴스의 살 길"

지난해 연합뉴스 노조가 박노황 사장 퇴진 운동을 벌이던 시기에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직을 내놓고 이사진 동반사퇴를 촉구했던 조성부 후보자는 '적폐청산'을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장충기 문자사건으로 연합뉴스는 국가기간통신사에서 삼성통신사로 전락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참담한 현실"이라며 "적폐청산과 개혁만이 연합뉴스의 살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후보자는 공정성·투명성·합리성을 원칙으로 보은·보복성 인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지연·학연·패거리 정서를 배제한 인사를 제도화 해 인사혁신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조 후보자는 "언론은 적폐청산과 개혁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며 시니어 기자를 포함한 '추적보도 기동타격대'를 편성해 사회 비리를 뿌리뽑겠다고 선언했다. 사내 적폐청산은 물론 언론의 사회감시 기능을 강화해 사회 적폐를 걷어내겠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 역시 보도공정성 회복 방안으로 편집총국장제 부활을 언급하며 임면동의제를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조 후보자는 "연합뉴스 컨텐츠의 3대 축은 북한·국제·지방"이라며 통신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겠다"며 사내 비정규직, 성별에 따른 기회 불균등 등 차별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공약했다.

정일용 "법 추진한 사람으로 누구보다 연합뉴스 의미 잘 알아...국민 위한 연합뉴스 만들겠다"

뉴스통신진흥법 제정을 주도해 연합뉴스가 국가기간통신사로서의 지위를 갖는데 일조한 정일용 후보자는 "법을 추진한 사람으로서 누구보다 국가기간통신사의 의미를 잘 안다"며 "국민을 위한 연합뉴스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정 후보자는 "저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기반을 놓았다. 그래서 더욱 지금의 현실이 안타깝고 부끄럽다"며 "개혁은 말과 다짐만으로 이룰 수 없다. 의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적폐청산을 위해 미래설계위원회(가칭)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설계위원회는 지난 경영진 시절 불공정 보도, 부당행위 사례를 조사해 백서를 발간해 이를 토대로 적폐인사들에게 책임을 묻게 된다. 또한 정 후보자는 인사혁신을 위해 기수와 연공서열에서 탈피하고 상향평가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보도공정성 확립에 대해서 정 후보자는 편집총국장제와 임명동의제는 물론 지배구조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노사공동 지배구조개선위원회를 설치·운영해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후보자는 "국민을 위한 연합뉴스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만큼 '시민참여저널리즘'이라는 이름아래 시민 참여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시민참여저널리즘은 연합뉴스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자 미디어 격변시대 생존과 발전의 핵심요소"라며 자문협력위원회, 시민참여 담당 에디터 등을 통해 수용자 위원회를 내실있게 운영하겠다고 공약했다.

연합뉴스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공개설명회 직후 그 내용을 심사해 3명 이내의 후보자를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8일 사추위 추천자 3명 가운데 면접을 통해 사장 최종후보자를 확정, 28일 열리는 연합뉴스 주주총회에 추천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