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휴가에서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이 인적 쇄신 관련 질문에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며 "국정운영이라는 게 언론과 함께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 논란이 빚어질 때마다 언론, 야당을 탓하거나 전임 정부를 끌어들여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통령은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순애 교육부 장관의 사퇴 여부를 비롯한 인적 쇄신 관련 질문에 "모든 국정동력이라는 게 국민들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며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잘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정치라는 것이, 국정운영이라는 게 언론과 함께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제기된 인사 논란에 대해 언론 또는 전 정부 탓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5일 '만취운전' 논란을 빚은 박순애 장관을 임명하며 "야당과 언론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당시 아침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사는 대통령 책임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른 정권 때하고 한번 비교해보라.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고 답변했다.

지난달 4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수사의뢰된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해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에서는 그런 점(전문성, 역량)에서는 빈틈 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저는 자부한다"며 "전 정부와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8일 각종 요직이 '검찰 출신'으로 채워지고 있다는 지적에 윤 대통령은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며 "선진국, 특히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거버먼트 어토니(government attorney·정부 법률대리인)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아주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그게 법치국가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태도 변화는 지지율 하락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대로 추락한 상황이다.

8일자 조선일보 사설.
8일자 조선일보 사설.

8일 주요 신문들은 윤 대통령 휴가 복귀날 국정쇄신을 요구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윤 대통령은 그동안의 혼선과 실책을 솔직히 인정하고 뭐가 부족했는지부터 정확히 밝혀야 한다"며 "그래야 돌아선 민심을 되돌릴 수 있는 국정 쇄신의 단초가 마련된다"고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실과 내각에 대한 과감한 인적 쇄신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고집을 꺾고 쓴소리를 경청하면서 민심과 진지하게 소통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다"며 "내각과 대통령실 참모진도 흠결이 분명한 인사들이 드러난 만큼 뼈를 깎는 인적 쇄신을 통해 정무 기능을 정상화하고, 후임 인선은 검증 시스템을 강화해 유능한 전문가들을 기용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김건희 여사의 사적 인연과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는 현실을 고려할 때 윤 대통령 본인이 공약했던 특별감찰관을 조속히 부활시켜 대통령 주변 인물의 비위에 대한 검증과 견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8일자 한겨레신문 사설.
8일자 한겨레신문 사설.

한겨레는 사설에서 "지금의 위기는 윤 대통령이 자초했다는 것부터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인사와 정책, 추진방식 모두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윤 대통령은 대선 때 '참모 뒤에 숨지 않고 책임지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그 약속을 실천에 옮겨야 할 때"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윤 대통령은 여당이든 정부든 대통령실이든 바꿀 수 있는 건 모두 바꾸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며 "서둘러 바꾸지 않으면 더 강한 민심의 회초리를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