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황교안 국무총리 대통령 직무 대행이 ‘부적절한 인사권’을 행사해 ‘부적절한 인사’를 하려고 한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법적 다툼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3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스

언론비상시국회의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황 대행이 ‘알박기’ 방통위원 인사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 대행이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대통령 몫의 방통위원으로 내정했다는 소식이 파다하다.

임순혜 KNCC언론위원장은 황 대행이 임명권을 실행하는 것이 어불성설”이라며 “시국회의에서도 모든 수단을 강구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 위원장은 “방통위원 임명 금지 가처분이 가능할 것 같다”며 “법적 다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임 위원장은 “여야 4당이 위원 임명에 합의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 이런 일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며 “민주당이 방통위원 선임을 서둘렀고, 그 때문에 자유한국당 추천의 김석진 방통위원이 연임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은 “황 대행이 파면당한 정권의 권한 대행으로 중요한 기관의 인사를 한다는 것은 절차상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용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보통신비서관으로 있으면서 방통위를 사실상 해체하고 미래부를 강화한 인물이라며 “김용수를 임명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알박기”라고 강조했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박근혜가 문제부 국장을 찍어서 ‘알빼기’ 한 것과 황 대행이 김용수를 찍어서 ‘알박기’하는 모습이 놀랍게 흡사하다”고 평가했다.

전 대표는 “박근혜가 문체부 국장을 해고한 뒤에는 비선 실세가 있었다”며 “김용수 방통위원 선임의 배후는 이 시대의 권력이고 직접 관련돼 있는 SK·TKT 등 통신 자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교안 총리는 대통령 권한 대행으로 지금까지 2번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한 이력이 있다. 공정위 부위원장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자리다. 황 대행은 차관급 인사를 수요일에 발표하고, 금요일에 임명식을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황 대행이 방통위원 임명을 강행한다면 오는 5일 공식 발표하고, 7일 임명장을 수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전화통화에서 "방통위 위원 임명에 대해 공식적으로 통보가 온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