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MBC 노조탄압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MBC가 대대적인 반격 보도에 나섰다. 여당의 야당 비판을 일방적으로 전한 것에 이어 방송법 개정 또한 민주당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라고 보도했으며, 또 야3당을 비판하는 자사의 성명까지 리포트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공영방송이 편파·왜곡 보도를 일삼으며 공영방송의 존재 가치를 말살시키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왔다.

MBC<뉴스데스크>는 지난 14일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고발 및 MBC 노조탄압 청문회 개최를 결정한 환노위 야당 의원을 비판하는 보도를 총 4꼭지 배치했다.

▲14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보도 갈무리.

<절차 무시하고 'MBC청문회' 의결, 野 단독 처리 논란>(7번째, 김천홍)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이 간사협의 등의 절차를 무시하고 MBC 청문회 개최를 의결해 파문이 일파만파”라며 “수적 우위를 앞세운 야당은 예정에도 없던 안건 추가와 의결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언론 장악하려는 치밀한 '대선 전략'이다" 비판도>(8번째, 김지훈 기자)에서는 “의회 권력을 장악한 야당이 민노총산하 MBC노조와의 긴밀한 협력 아래 MBC 밀어붙이기에 팔을 걷어붙였다”며 “해당 리포트에서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 본부가 170일 동안 끌고 간 문화방송 불법파업에 야당 인사들이 지지를 표시하며 노조의 정치파업에 힘을 실었다”고 리포트했다.

<'환노위 사태'…與, 국회 보이콧 시사 "파행 불가피">에서는 “자유한국당은 야당의 의회 독재에 협치 정신이 짓밟혔다고 성토했다”며 “여소야대 정국 속에 야당은 시급한 경제·안보 위기 극복노력은 팽개친 채 언론사 길들이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 3당, MBC 표적 정치탄압·언론탄압 중단하라">(10번째, 김태래 기자)에서는 “문화방송은 MBC를 표적으로 한 야 3당의 정치탄압과 언론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자사의 성명까지 뉴스로 보도, 야당을 비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상업방송도 아니고 공영방송이 방송을 이런 식으로 편파적으로 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이라며 “정치적 중립적을 지키기 위해 공영방송이 존재하는 것인데 그 존재 가치를 말살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상파·공영방송이 사용하는 전파는 국민 전체의 소유인데 MBC의 사익을 위해 방송 뉴스로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방송 저널리즘 원칙을 지키기 않은 것”이라고 했다. 또한 “찬반 의견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각자의 입장이 어떤 것인지 보도하는 게 맞다”라며 “MBC의 보도는 편파·왜곡 보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4일 <뉴스데스크> 보도를 비판하는 특보를 준비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언론노조 남상호 MBC본부 민실위 간사는 전날 <뉴스데스크> 보도에 대해 “특정 경영진들을 보호하기 위해 뉴스데스크를 악용한 것이고 공공재인 전파를 사익을 위해서 사유화한 것”이라며 “MBC에서 이 같은 상황이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 처참한 일이 재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2년 파업을 불법파업·정치파업으로 규정했는데, 해당 파업에 대해 공정방송이 언론사의 노동조건이라고 인정하는 판결이 나왔다. 사측이 자의적으로 불법파업이란 말을 썼다”며 “개별적으로 들어가면 사실 관계 자체에도 오류가 많고, 기사의 기본 조건도 갖춰지지 못했다. 이외에도 사실 관계 오류가 많다”고 비판했다.

▲14일 MBC<뉴스데스크> 방송 보도 갈무리.

이날 <뉴스데스크>는 <대선 앞두고 언론관계법 잇따라 발의, 민주당 의도는?>(9번째, 장재용 기자)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민주노총 산하 언론 노조가 주장해온 언론 관계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다”며 “사실상 노골적인 공영방송 장악 시도라는 분석”이라고 보도했다. 낙하산 사장 선임이 가능한 구조로 인해 공영방송이 정권에 장악되기 쉽다는 지적 때문에 발의된 방송법 개정안이 오히려 언론장악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비판한 것이다.

언론노조 남상호 MBC본부 민실위 간사는 “방송법 개정안은 공영방송 이사회의 구조를 기존 6대3에서 7대6으로 바꾸고 사장 선임도 특별다수제 도입으로 하자는 취지다. 이렇게 되면 특정세력의 장악이 힘들어지고 사장 선임도 일방적으로 결정되기 힘든 구조”라며 “그런 법안을 언론장악이라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