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방송의 저질 프로그램을 4급수, 5급수라고 한다면 공영방송 MBC와 KBS2는 2급수는 되지 않나. 그나마 2급수를 유지하고 있는 공영방송에게 선정성 경쟁을 시켜 4급수, 5급수로 만드는 것이 민영화 문제의 핵심이다."

13일 열린 '한국 공영방송의 현재적 의의' 토론회에서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박성제 위원장은 "정치적 압력이나 자본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MBC가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지켜올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노조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MBC·KBS2 민영화론, 사리사욕 염두에 둔 지저분한 의도"

▲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박성제 위원장. ⓒ언론노보 이기범
박 위원장은 "정치부 기자시절 MBC 민영화를 주장하는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MBC가 정권의 하수인이라고 본다면 당신들이 정권 잡았을 때 사장 똑바로 뽑을 수 있도록 제도를 바꾸라'고 반박한 적이 있는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MBC와 KBS2 민영화론 역시 사리사욕을 염두에 둔 지저분한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MBC 민영화'를 주장한 전경련에 대해서는 "특정 재벌이 MBC를 소유하게 되면 향후 진행될 방통융합 과정에서 거대한 부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고 방송이 친재벌의 나팔수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에서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나라당 역시 MBC 기자, PD들이 자기들 마음대로 안되니까 그동안 사영방송을 많이 만들어놓는 게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해 이런 주장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조중동으로 대표되는 족벌신문들은 영향력을 급속히 상실하면서 이제는 방송 겸영을 통해 '낮의 대통령'까지 해보겠다는 속셈"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민영화되면 구조조정 될까봐 이러는 거 아니냐고 비판할 수도 있지만 MBC가 민영화된다면 직원들의 임금은 더 올라갈 것"이라며 "학계나 시민단체에서 보기에 성에 안차는 부분이 있겠지만 진정한 공영방송을 만들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