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을 둘러싼 인천시와 두바이의 신경전이 격화되며 지역에서는 사업 무산에 대한 우려와 함께 협상주도권을 잡기 위한 샅바싸움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29일, 유정복 인천시장과 자버 빈 하페즈 스마트시티 CEO가 ‘검단신도시에 스마트시티 코리아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을 둘러싼 인천시와 두바이 간 신경전이 극단으로 치달으며 사업 무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시는 어제(10월 31일) 기본협약 최종안을 제시하며 “11월 2일까지 동의 여부를 알려 달라”고 했고 이에 대해 스마트시티코리아(SCK)와 스마트시티두바이(SCD) 하루 만에 “실망스럽다”며 사실상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양측 모두 그동안 많은 양보를 했으며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지역 언론들은 앞 다투어 사업 무산을 우려하는 보도를 일제히 쏟아내고 있다. 결국 사업 무산에 대비한 명분 쌓기가 아니냐는 추측이다

반면, 사업이 무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양측은 “최종안이다”,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면서도 어느 쪽도 선뜻 협상 결렬을 이야기 하지는 않고 있다.

인천시는 “사업 성공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고, SCK와 SCD 역시 “협상 타결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SCK는 “수용불가”라는 단정적인 용어의 사용을 극히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SCK의 한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결국 인천시의 최종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바이가 그동안 많은 부분을 양보했고 SCD 서명까지 하겠다고 했으니 협상을 하다 보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지 않겠느냐”고 말해 묘한 여운을 남겼다.

인천시 관계자 역시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확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면서도 “그동안 들인 공이 있는데 쉽게 무산이야 되겠느냐”고 희망 섞인 기대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극적 타결 모습을 연출하기 위한 각본에 따른 움직임”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SCD는 이 사업이 정부차원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인천시는 그동안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는 점에서 어느 쪽도 쉽게 사업 자체를 백지화 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결국, 협상은 타결될 것이며 남은 것은 어느 쪽이 더 인내하고, 어느 쪽이 먼저 양보하느냐에 따라 협상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