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광역시장과 자버 빈 하페즈 스마트시티 CEO가 지난 1월 22일 송도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검단 스마트시티 MOA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이 최종 기로에 섰다.

인천시는 오늘(31일) 사업의 투자자인 스마트시티 코리아(SCK)와 스마트시티 두바이(SCD)에 최종 입장이 담긴 기본협약안을 송부하고, 양측에 “동의여부를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사실상의 최후통첩이다.

인천시 역시 “최종안”이라며 “투자자의 동의 여부에 따라 사업협약이 체결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정작 최종안이 무엇인지, 조만간이라고 한 시한이 언제까지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아 각종 의혹을 낳고 있다.

의혹 하나 : 시간끌기용?

인천시는 그동안 10월 31일까지 협상을 최종 타결 짓겠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마지막 시한인 오늘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서 책임론에 직면하게 됐다.

이번 최종안 송부는 이를 타개하고 협상에 필요한 시간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의혹 둘 : 무산명분 쌓기용?

그동안 인천시는 사업을 타결하기 위해 많은 양보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투자자측에서 무리한 요구를 계속해 오며 이를 수용하기에는 한계에 다다랐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최종안 송부는 무산 명분 쌓기용이라는 지적이다.

의혹 셋 : 전격 타결 연출용?

이번 사업의 추진을 위해 인천시가 그동안 지나치게 많은 양보와 출혈을 감수했다는 비판이 있어 왔다. 따라서, 이대로 협상이 타결될 경우 졸속협상, 손해협상에 대한 비판과 책임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투자자측이 인천시의 요구를 전격수용해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되는 모양을 연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이 일고 있다.

한편, 이처럼 의혹이 분분한 가운데도 인천시의 별다른 설명이나 해명이 없어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