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국회사무처의 국회기자회견장 외부인 사용 배제 지침에 대해 “야당 탄압을 위한 비열한 술책”이라고 강력 반발하며 철회될 때까지 무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원내부대표)은 2일 오전 국회기자회견장인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회사무처가 ‘국회기자회견장 운영지침’을 개정해 외부인의 사용을 배제한 것은 야당과 시민사회의 입을 틀어막기 위한 비열한 술책임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민중의소리
이 의원이 국회사무처로부터 자료를 제출 받아 분석한 결과, 18대 국회의 1년 간(2008.5.30~2009.5.29) 국회기자회견장 사용 건수는 모두 2361건으로 이중 국회의원이 외부인과 함께 사용한 건수는 143건에 불과해 전체 건수 대비 6.06%에 그쳤다.

또 외부인이 국회기자회견장을 사용한 143건 가운데 야당 의원과 함께 사용한 경우는 137건으로 95.8%에 이른 반면 여당인 한나라당 의원과 함께 사용한 경우는 6건으로 4.2%에 불과했다.

특히 시민사회와 가장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이 외부인과 함께 국회기자회견장을 사용한 건수는 78건으로 전체의 54.6%를 차지했다. 민주당 의원의 경우 53건으로 37.1%였다.

이정희 의원은 이 자료를 근거로 “국회기자회견장 운영지침 개정의 진짜 이유는 야당, 특히 시민사회와 늘 함께하는 민주노동당 같은 진보정당의 입을 틀어막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굳이 통계가 없어도 추측할만한 내용이지만, 통계를 놓고 보면 더욱 뚜렷해지는 지침 개정 이유”라면서 “한나라당 출신의 국회사무총장이 이제는 야당 국회의원의 입에까지 재갈을 물리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국회사무처를 향해 국회기자회견장 운영지침 개정을 사과하고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국회의원들은 지침이 철회될 때까지 이를 무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사무처는 국회기자회견장 운영지침을 개정하면서 국회의원 전체의 의사는 물론이고, 국회운영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조차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민중의소리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