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녹취록’ 사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그리고 국민의당(야3당) 공조가 본격화되고 있다.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가 언론노조와의 간담회를 통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24일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는 마포에 위치한 당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천정배 공동대표는 MBC녹취록과 관련해 “국민들이 큰 충격 받았다”며 “박근혜 정권이 언론 자유 신장을 위해 애쓰는 언론인들을 불법적으로 탄압하고 언론을 권력의 도구로 만들고자 여러 가지 공작 행위를 하고 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마포당사에서 열린 언론노조와의 간담회에서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천정배 공동대표는 “2014년 4월과 11월 MBC 백종문 본부장이 보수 인터넷매체 기자들과 대화를 통해 최승호, 박성제 기자 해고 때 증거가 없는데도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서 해고했다’는 취지의 고백을 한 적이 있다. 자백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런 중대 사안이 발생한지 한 달이 넘었지만 방송문화진흥회, 방송통신위원회, 국회 어느 곳도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문진 고 이사장은 야당 긴급 이사회 개최 요구를 거절했다. 방통위는 정부·여당 추천 상임위원들이 MBC녹취록 사태 진상규명을 의결 안건으로 상정하는 것조차 거부해했다. 국회 소관 상임위인 미방위 또한 새누리당 측의 거부로 아직까지도 열리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군사독재 정권에 맞서 우리 국민이 피 흘려 얻은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가 정권에 의해 박근혜 정부에 의해 무참히 유린당하고 있다”면서 “국민의당은 이번 녹취록 파문을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하고 심각한 도전으로 간주한다. 이 문제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문책하고 억울한 피해자들의 피해를 회복하고 이런 비슷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우리당에서 앞장서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MBC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을 소상히 파악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노동법을 노동계에선 개악이라고 한다. 2000만 노동자의 삶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라며 “일례로 일반해고 문제만 해도 이게 어떤 위험한 상황을 가져올 수 있는지가 녹취록 사태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말하자면 정당한 평가 없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누구나 해고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YTN 사태가 6년 반 걸렸다. 노동자, 기자들, PD들 아무런 역할도 못하고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사회활동이 제약되는 상황”이라면서 “언론노동자가 공정보도를 해야 한다는 주장 하나만으로 위협당하고 있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