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보도본부 국·부장단이 세월호 청문회 보도를 요구한 KBS 기자협회장이 ‘월권’을 저질렀다며 “명백하게 편집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 ⓒ미디어스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 이하 특조위)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세월호 청문회를 열었다.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이 출석한 청문회에서는 정부가 얼마나 체계 없이 사고에 대처했는지를 보여주는 답변이 내내 이어졌다.

하지만 KBS는 단 1시간이라도 생중계를 하지 않았고 3일 동안 메인뉴스에서 각각 두 문장으로 구성된 단신 2개를 14일, 16일에 보도했다. KBS기자협회 이병도 협회장은 16일 아침 편집회의에서 ‘청문회 마지막 날이니 마무리 보도’를 하자고 제안했으나 정지환 보도국장 등 간부들은 ‘편집권 침해’라며 거절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권오훈, 이하 새 노조)는 17일 성명으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 관련기사 : 세월호 청문회 보도 요구가 ‘편집권 침해’라는 KBS)

이에 KBS 국·부장단은 17일 저녁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이병도 협회장의 제안이 “명백한 편집권 침해 행위”였다며 재차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협회장은 단순한 의견제시요 제안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편집회의 참석자들 모두가 부담스런 압력으로 인식했다”며 “편집회의에 참석한 기자협회장의 월권성 발언은 과거에도 수시로 반복됐지만 이번에는 정도가 심한 편이었다. 이에 보도국장이 ‘구체적인 기사를 9시 뉴스에 채택할 것인지 말 것인지 하는 아이템 선정문제는 협회장이 간섭하지 말라’고 질타하기에 이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협회이든 노조이든, 외부 권력기관이든 그 누구도 편집과 관련해 사전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편집권 침해이며 부당하다는 것”이라며 “KBS뉴스의 발전과 공정한 보도를 위해서라면 어떤 대화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특정 아이템을 넣고 빼라는 식의 요구에는 앞으로도 결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KBS 보도본부 국·부장단 성명 전문이다.

기자협회장의 특정기사 보도 요구는 명백한 ‘편집권 침해’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KBS본부가 ‘기자협회장의 의견제기가 편집권 침해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보도국 간부들이 편성규약 무력화를 위한 도발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보도국 편집회의에서 일어난 사안에 대해 당사자도 아닌 본부노조가 성명을 낸 것 자체가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이지만, 편집회의에 시비를 제기한 이상 보도국 국부장단으로서는 우리의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더욱이 성명은 사안의 엄중함을 잘못 이해할 뿐 아니라 전후사정을 왜곡하는 점이 없지 않은만큼 차제에 이를 바로잡고자 하는 것이다.

성명은 ‘기자협회장의 의견제기가 편집권 침해인가?’라고 물었다. 우리의 답은 이렇다. “기자협회장의 행위는 의견제기가 아니라 압력이었고, 그런 만큼 명백한 편집권 침해”라는 것이다.

문제가 된 기자협회장의 발언은 16일(수) 아침 편집회의 석상에서 나왔다. 기자협회장은 ‘세월호 청문회를 9시뉴스에 보도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였다. 이와 관련해 해당 취재부서장은 2명의 기자를 청문회장에 보내 취재하고 있으며 기존에 보도된 내용 이상의 새로운 팩트가 나올 경우 메인뉴스 아이템으로 발제하겠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기자협회장은 거듭 청문회 마지막 날인만큼 9시뉴스에 보도하는 것이 좋겠다고 요구하였다. 이를 두고 기자협회장은 단순한 의견제시요 제안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편집회의 참석자들 모두가 부담스런 압력으로 인식하였다. 수백 명의 회원을 거느린 기자협회장의 발언이 어찌 단순 제안인가? 협회장은 결코 약자가 아니다.

편집회의에 참석한 기자협회장의 월권성 발언은 과거에도 수시로 반복됐지만 이번에는 정도가 심한 편이었다. 이에 보도국장이 “구체적인 기사를 9시뉴스에 채택할 것인지 말 것인지 하는 아이템 선정문제는 협회장이 간섭하지 말라”고 질타하기에 이른 것이다.

보도국 편집회의는 KBS뉴스가 내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뉴스제작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회의체이다. 이 편집회의에 기자협회장이 참석하는 것을 놓고도 논란이 있는 터에 특정 아이템의 채택여부에 관여하는 것은 명백한 편집권 침해이다. 과문한 탓이지만 세계 어느 나라 언론사에서도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우리 보도국 국부장단의 요구는 간단하고 분명하다. 기자협회이든 노조이든, 외부 권력기관이든 그 누구도 편집과 관련해 사전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편집권 침해이며 부당하다는 것이다. 헌법이 보장하고 있고 방송법이 지향하는 언론자유, 방송제작의 자유는 제작진의 편집권을 존중하는 기본적인 일에서 출발해야 한다.

더욱이 기자협회장 스스로도 사후에 보도국장을 찾아 “특정 아이템 선정요구가 잘못된 관행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과도기적 상황에서 이해해 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보도국장은 “잘못된 일은 고치는 것이 올바른 길이지 잘못된 관행과 타협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동안 협회가 주장해온 편집권 관련 주장들의 순수성에 대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우리들은 일선기자나 기자협회, 그 누구와도 언제든지 만나 뉴스 취재.제작을 놓고 허심탄회하게 의견교환을 할 의향이 있다. KBS뉴스의 발전과 공정한 보도를 위해서라면 어떤 대화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특정 아이템을 넣고 빼라는 식의 요구에는 앞으로도 결코 응하지 않을 것이다.

덧붙여 본부노조가 성명에서 편집권을 ‘정체불명의 개념’으로 폄하한 사실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 편집권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방송의 독립과 언론의 자유를 주장할 수 있단 말인가? 본부노조가 언론사노조라면 스스로의 존립근거를 부정하는 표현을 당장 시정하기를 촉구한다.

2015년 12월 17일 보도국 국부장단 일동

정지환, 장한식, 박영환, 강석훈, 김주영, 안세득, 이흥철, 이웅수, 최재현, 정인석, 박상범, 이동채, 박장범, 박재용, 곽우신, 오헌주, 유석조, 임장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