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지난달 31일자로 예정돼 있던 노사 공정방송위원회 개최를 거부했다. 광복 70주년을 맞는 8·15 특집 프로그램들로 집행기관이 바쁘고 휴가까지 겹쳐 ‘여유’가 없다는 이유였다. 내부에서는 “사측이 단협에 보장된 최소한의 장치인 공방위마저 무력화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KBS 노사는 지난달 31일 7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를 열 계획이었다. 노조 측은 ‘8·15 특집 방송’, ‘이인호 이사장 인터뷰 방송 건’, ‘이승만 정부 망명설 보도 건’, ‘국정원 해킹 관련 보도 건’ 등을 안건으로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사측은 8월 15일 이후로 연기하자며 공방위 개최를 거부했다.

▲ 7월 3일자 KBS <뉴스9> 보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권오훈, 이하 새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8.15 특집 프로그램들로 집행기관들이 바쁘고, 휴가까지 겹쳐서 공방위를 할 여유가 없다는 것을 연기 사유로 밝혔다. 새 노조는 “사측은 공방위 간사 모임에서부터 노측이 제안한 안건에 대해 일일이 이견을 제시하더니 결국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며 공방위 개최 불가를 일방적으로 선언한 것”이라며 “조대현 사장이 연임을 위해 방송을 사유화하는 데 대한 노측의 문제제기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게 실제적 이유였다고 판단한다”고 비판했다.

새 노조는 “정례 공방위는 매월 개최하며, 휴일 등 특별한 사유 없이 개최일을 연기할 수 없다”는 현행 단체협약 제24조를 언급하며 “공방위 개최 거부는 단체협약 위반일 뿐만 아니라 공방위의 근간이 되는 방송법과 편성규약에 대한 부정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새 노조는 “최근 KBS는 조대현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조 사장 개인의 연임을 위해 급속도로 방송이 사유화되고 공정성이 훼손되고 있다. ‘이승만 정부 망명설’에 대한 굴욕적 반론보도와 문책성 보복 인사, 국정원 해킹 사건에 대한 축소 보도, 사실상 청와대 줄대기용 관제방송인 ‘광복 70주년 국민대합창’ 편성까지 그 사례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장이 공정방송이라는 가치보다는 개인의 안위와 영달을 위해 복무할 때 공영방송이 얼마나 망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결국은 사장 본인의 말로 또한 얼마나 비참해질 수 있는지를 길환영 전 사장이 잘 보여준 바 있다”며 “조대현 사장이 기어코 그 길을 다시 걷고야 말겠다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