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자신이 관계된 내용의 보도를 막는 과정에서 협박성 발언까지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은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말 대장동 땅투기 의혹이 불거졌을 때,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직접 종편 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후보자 관련 내용이 방송에서 빠지도록 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폭로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 (연합뉴스)

김경협 의원은 “이완구 후보자는 기자들에게 언론사 간부들과의 친분을 통해 기자인사에 관여할 수 있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반민주적 언론관, 습관화된 언론통제가 사실로 드러나 총리 후보자로서의 자격에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완구 후보자는 자신의 양도소득세 탈루 의혹에 대한 KBS 뉴스 보도에도 압력을 행사해 해당 리포트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하도록 했다는 의혹 역시 받은 바 있다. 당시 이완구 후보자 측은 “문제가 있는 기사가 인터넷에 계속 유통되면 그 책임은 누가 지는가, 일단 기사를 인터넷에서 삭제하라”며 강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관련기사 : 이완구 의혹 보도 KBS 기자 “기자는 받아쓰기 요원이 아니다” )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연수원 집무실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경협 의원은 이완구 후보자가 충남도지사 시절인 2009년, 자신의 해외 출장 취재 및 홍보활동 과정에서 언론사 임직원을 ‘한시적 홍보요원’으로 위촉해 항공료 및 체제비를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를 통해 사실상 세금으로 언론에 로비를 하려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경협 의원은 “도민들의 세금으로 자신의 정치적 홍보 및 언론 관리를 하려했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있으며 이 후보자의 반민주적 언론관이 과거부터 계속되어 왔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협 의원은 “언론을 통제하고, 자신의 구미에 맞는 기사만 요구하면서 기자들에게 협박성 발언까지 하는 것은 군사정권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서 “이런 분이 총리가 된다면 국민이 낸 세금으로 언론을 관리하고 통제하려들 것”이라며 재차 해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