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국판 노다메가 첫 선을 보였다. 여주인공의 이름이자 드라마 제목으로 두루 쓰였던 ‘노다 메구미’라는 일본식 이름 위에 새겨진 ‘설내일’ 그리고 ‘'내일도 칸타빌레'’. 마치 KBS 일일 연속극 풍의 이 밝고 씩씩한 리메이크부터가 국내판 노다메의 취지이자 미리 펼쳐놓은 미래였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억척스런 이름 바꾸기에서부터 엿보였던 리메이크의 결과물은 원작도 아닌 일본 드라마를 똑같이 따라하면서 막상 완성도는 그보다 못했다.
네티즌으로부터 지적 받은 '내일도 칸타빌레'의 첫 번째 무리수는 역시나 드라마의 상징이랄 수 있을 여주인공 ‘노다 메구미’의 퀄리티 되시겠다. 이미 네티즌으로부터 해썹 마크 달기보다 더 깐깐하게 검증받아 이 배우 저 배우 고사하며 한숨 돌려 들어온 배우 심은경이었지만, 내겐 안전빵이라기보다 우려가 더 큰 캐스팅이었다.
그러니 어떤 배우가 들어와도 칭찬받기 어려운 자리임은 분명하지만 사실 심은경의 캐스팅은 논란의 소녀시대 윤아보다 더 무리수인 선택이었다.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낙인과 극과극인 이미지 때문에 막연히 윤아보다는 심은경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착각이 생기지만, 심은경과 노다메의 캐릭터는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전혀 다르다.
비약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심은경은 사람이 들어있건 안 들어있건 간에 노크도 하지 않고 무단 침입할 수 있는 공공화장실의 청소 아줌마 같은 캐릭터라면, 노다메는 치아키 선배를 찾아 여기저기 콩콩콩 문을 두드리며 “노다메 왔어요.”라고 엽기적인 예의나마 갖출 것 같은 캐릭터란 말이다. 결과물은 비슷하대도 지향하는 노선은 전혀 상반된 캐릭터다.
물론 불호가 큰 심은경표 노다메의 책임은 배우 하나만의 몫이 아니다. 가뜩이나 벗어나야 할 억척순이 이미지를 극대화시킨 ‘오라방’이라는 호칭은 도대체 무엇인가. 말 끝머리에 하트를 붙인 것 같은 노다메의 “치아키 센빠이”를 나름 현지화시켜 보겠다고 만든 이 ‘오라방’은 심은경표 노다메를 늙어보이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유니크와 상반된 이미지의 심은경이 한층 억척스럽고 노티 나는 캐릭터가 됐다.
드라마와 예능 연예계 핫이슈 모든 문화에 대한 어설픈 리뷰 http://doctorcall.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