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1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감사원의 KBS 정파적 표적감사 규탄 및 중단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장악 음모인 KBS 표적감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는 11일 오전 10시 KBS 본관 앞에서 '감사원의 KBS 정파적 표적감사 규탄 및 중단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장악 음모인 KBS 표적감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송선영
언론노조는 "이미 올해 하반기에 KBS에 대한 정기 감사가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면 감사원이 서둘러 특별감사를 실시하는 이유를 더욱 납득하기 어렵다"며 "KBS를 감사하려면 법에 정해진 권한에 따라 감사원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면 될 일이지 궁색하게 보수단체의 등 뒤에 숨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언론노조는 이번 감사를 방송구조 개편이나 구조조정 등 공영방송 KBS를 통제하는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할 경우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힌다"고 강조한 뒤 "공영방송 KBS를 길들이려는 정권의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감사원의 KBS 표적감사와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먼저 언론노조 KBS본부 박승규 본부장은 "이번 감사는 명백한 표적감사로 MB정권의 정연주 사장 몰아내기 위한 감사"라고 지적한 뒤 "정연주 사장을 옹호할 생각은 없고 정연주 사장을 더 버티게 하는 명분을 주기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이어 "정치적 목적으로 공영방송을 흔든다면 KBS본부와 언론노조, 시민단체가 끝까지 싸울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공공미디어연구소 전규찬 이사장도 "(이명박 정부는) 모든 부분에서 방송을 장악하려는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면서 "아무리 2MB 정부라 하더라도 언론을 장악하면 5년 동안 버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전 이사장은 이어 YTN, 아리랑TV에 대한 조직적 방송 장악 음모를 지적한 뒤 "언론노조, 시민단체 등 모두가 단결해서 공영방송을 사수해야 하며 한 치의 오차도 보여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송선영
언론노조 MBC본부 박성제 본부장 또한 "촛불문화제에서 '이명박은 뭐든지 하지 마라'는 피켓을 보았다"며 "이것이 우리의 심정이고, 이명박 정부는 하지 말라는 짓만 골라서 한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본부장은 이어 "자신들이 내세우고 있는 신자유주의 사유화 정책을 회개하고 진심으로 국민을 위할 때 국민들이 이해할 것"이라면서 "공영방송 장악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도 "감사원의 이번 표적감사는 국민에게 KBS에 대한 통제 의도를 보여줬다"며 "방송은 권력으로 통제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는 그들 마음대로 언론을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라면서 "KBS 본부가 진정 국민의 방송을 지키고 싶다면 표적감사에 대해 철저히 저항해 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KBS 신관 5층에 마련된 '감사원 감사 수감장' 앞에서 감사원 관계자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결국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과 MBC본부 박승제 본부장, KBS본부 박승규 본부장이 수감장 안에 들어가 이번 감사의 성격과 과정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으며 이에 감사원 측은 "공정하게 감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감사원은 11일부터 29명의 감사요원을 투입해 KBS 신관 5층 국제회의실에 임시로 마련된 '감사원 감사 수감장'에서 KBS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달 21일 국민감사청구위원회에서 보수 단체가 신청한 KBS 특감 요구를 수용했으나 KBS는 이에 반발해 '특별감사 실시 취소심판 및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지난 10일 이를 각하 처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