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가장 공명정대해야 할 주무부처 장관이었던 원희룡은 억울한 제 남편의 죽음과 그 동료를 다시 한 번 거짓된 음모론으로 폭력을 자행하였고, 조롱하였습니다. 원희룡 전 장관이 남편에 대해 했던 발언과 SNS글, 사진을 생각하면 아직도 피가 거꾸로 솟고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고 양회동 열사 배우자 김선희 씨 

경찰이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 '분신 방조' 의혹을 각하 처분하면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국민의힘 인천 계양을 후보)과 조선일보에 대해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조선일보 '분신 방조' 보도의 근거인 검찰 민원실 CCTV 영상에 대한 수사는 9개월째 감감무소식이다.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의 형 양회선 씨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조선일보에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건설노조)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의 형 양회선 씨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조선일보에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건설노조)

건설노조와 고 양회동 지대장 유족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전 장관과 조선일보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조선일보에는 '분신 방조' 보도와 동일한 크기의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지난 14일 경찰은 건설노조 간부의 '분신 방조' 혐의를 각하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혐의가 없어 사건을 자체 종결했는데 재차 고발이 들어와 각하 처분했다고 한다. 일찍이 무혐의로 결론 난 사안이었다는 얘기다. 

양 지대장은 지난해 5월 1일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건폭 수사'에 항의하며 분신해 사망했다. 같은해 5월 16일 조선일보는 <건설노조원 분신 순간, 함께 있던 간부는 막지도 불 끄지도 않았다>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원희룡 전 장관은 보도 다음날인 5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일보 기사를 인용하며 "혹시나 동료의 죽음을 투쟁의 동력으로 이용하려 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같은 날 보수단체 '신전대협'은 건설노조 간부를 자살 방조 혐의로 고발했다. 

2023년 5월 17일 당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 갈무리
2023년 5월 17일 당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 갈무리

조선일보 기사에는 양 지대장 분신 당시 CCTV 영상 사진이 '독자 제보' 출처로 첨부됐다. 건설노조는 조선일보 보도 사진이 춘천지방검찰청 강릉지청 CCTV 영상으로 추정된다며 CCTV 자료 관리책임자인 춘천지검 강릉지청장을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건설노조는 법원으로부터 강릉지청 민원실 CCTV 영상 증거보존 신청을 인용받아 영상 원본을 확보했으며 이후 조선일보 사진이 검찰 CCTV 영상과 같다는 감정 결과를 경찰에 제출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경찰의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양 지대장의 형 양회선 씨는 "분신방조 기사를 낸 패륜언론 조선일보, 그 기사를 기정사실인 양 맞장구치며 인용한 원희룡 전 장관은 동생과 유족, 건설노조에 사죄하라"며 "'아직 한창 일할 나이인데 안타깝다', '아이들도 아직 어린데 마음 아프다' 이런 말까지 기대하지 않는다. 지난날 자신들이 했던 말과 행동, 극악무도하고 추잡한 행태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양회선 씨는 "경찰 (CCTV유출)수사가 동생 명예회복의 시작인데, 지금까지 요지부동이다. 누가 경찰조사를 방해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경찰 스스로 미루고 있는 것인가"라며 "조속한 조사와 합당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했다. 

양 지대장의 배우자 김선희 씨는 "경찰의 강압수사로 남편의 정당한 노조활동은 업무방해와 공갈이 됐다. 조선일보와 조선닷컴은 남편에게 범죄자 프레임을 씌워 사건발생 당시 검찰청 민원실 CCTV 영상을 캡처한 사진을 유포, 허위기사를 써댔다"며 "검찰청의 협조가 아니면 도저히 알 수 없는 검찰청 민원실 CCTV 영상을 조선일보는 어떻게 제보받을 수 있었을까. 그 '독자 제보'는 누구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의 아내 김선희 씨 (사진=건설노조)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의 아내 김선희 씨 (사진=건설노조)

김선희 씨는 "이런 일로도 모자라 월간조선은 유서대필이라는 거짓기사까지 보도했다. 당시 국토부 장관 원희룡은 조선일보 허위기사를 인용해 '분신 방조'를 운운, 기본적인 사실확인도 안 된 음모론까지 제기했다"며 "지난해 5월 원희룡 전 장관과 조선일보를 명예훼손과 검찰청 CCTV 유출 문제로 고소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수사는 여전히 알 수 없는 상태"라고 했다.

건설노조는 "언론은 오보가 확인되면 신속하게 정정, 삭제, 사과 등의 조치를 하고 피해 보상을 위해 능동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난 21대 국회에서 추진된 ‘징벌적 손해배상제’에 대해 조선일보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자율 규제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하지만 경찰이 ‘분신 방조’ 의혹에 대해 범죄가 성립되지 않고 법률이 정한 처벌 요건을 갖추지 않았다고 판정했음에도 이를 전혀 보도하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는 즉각 정정보도하고 검찰청 CCTV 입수 경위를 낱낱이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