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안현우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인터넷신문 자율심의기구인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 위원장을 광고주협회와 인터넷기업협회가 맡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일 인신위 임시총회에서 위원장을 주주단체인 한국광고주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인터넷신문협회가 3년씩 맡는 안이 통과됐다. 그동안 인신위원장은 인터넷신문협회의 추천 인사가 맡아왔다. 인신위 주주 3단체는 광고주협회, 인터넷기업협회, 인터넷신문협회다. 포털 네이버·다음은 인터넷기업협회 회원사다.  

인터넷신문위원회 CI 
인터넷신문위원회 CI 

기자협회는 18일 발표한 성명에서 “인신위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신문윤리위원회에서 기성 언론들의 기사를 광고주와 기업들이 심의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라며 “언론자유 침해는 불보듯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광고주협회와 인터넷기업협회가 장악한 인신위는 기구의 설립 취지나 정체성과 전혀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그 자체로 건강한 언론 생태계 발전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기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우리나라 언론자유지수를 더 떨어뜨리는 악재가 될 수 있어 염려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3일 국경없는기자회가 발표한 '2023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보다 4계단 하락한 47위를 기록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언론자유지수가 하락한 이유 중 하나로 기업과의 이해관계를 들었다. 

기자협회는 “기자협회에는 건강한 다수의 인터넷 언론사도 회원사로 함께 활동하고 있다”면서 “이들 인터넷 언론사들이 광고주와 포털기업에 예속될 수 있다는 현실에 우리는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인신위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허윤철 인터넷신문협회 사무국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인신위 지분 구조가 인터넷신문협회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구성됐는데 정관 개정이 몇 차례 진행되면서 1:1:1 구조로 바뀌었다“면서 ”인신협이 어떤 안을 내어도 두 단체의 들러리를 서게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허 사무국장은 ”인터넷 신문들이 광고주와 포털이 주도하는 규제를 받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됐다“며 ”지배구조 자체가 2대 1 상태로 정관 개정을 두 단체가 합의하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