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인터넷신문 자율심의 기구인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 위원장을 한국광고주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인터넷신문협회가 3년씩 맡는 안이 통과돼 반발이 불거졌다. 그동안 인신위원장은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가 맡아왔다. 인신위 주주 3단체는 광고주협회, 인터넷기업협회, 인신협이다. 인터넷포털 네이버·다음은 인터넷기업협회 회원사다.  

인신협은 16일 발표한 성명 ‘광고주 포털기업이 장악한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한다’에서 ”온라인 매체의 취재보도를 광고주와 포털이 심의하겠다고 한다“면서 광고주와 포털의 언론자유 침해 시도라고 규정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로고 
인터넷신문위원회 로고 

인신협에 따르면 지난 7일 임시총회에서 주주 3단체가 가나다 순으로 위원장을 맡는 3년 단임의 임기제가 통과됐다. 인신협이 임시총회 안건으로 인신협 추천인사의 신임 위원장 선출과 거버넌스 발전 방안 논의를 제안했으나 부결됐다. 

인신협은 ”이는 인터넷 신문 기사를 심사하는 인신위를 광고주들과 포털들이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명백하다“면서 ”광고주와 포털이 감시, 심사하는 매체의 취재보도를 어떤 독자들이 믿을 수 있겠는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인터넷 신문의 신뢰를 무너뜨릴 뿐“이라고 말했다. 864개의 인터넷 신문이 인신위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인신위에 한 해 7억여 원이 넘는 언론진흥기금이 지원되고 있다. 

인신협은 ”광고주와 포털이 장악한 인신위에는 참여할 명분을 도저히 찾을 수 없다“면서 언론의 자유와 자율을 지키려는 우리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허윤철 인신협 사무국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인신위 지분 구조가 인터넷신문협회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구성됐는데 정관 개정이 몇 차례 진행되면서 1:1:1 구조로 바뀌었다“면서 ”인신협이 어떤 안을 내어도 두 단체의 들러리를 서게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허 사무국장은 ”인터넷 신문들이 광고주와 포털이 주도하는 규제를 받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됐다“며 ”지배구조 자체가 2대 1 상태로 정관 개정을 두 단체가 합의하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 12월 출범한 인터넷신문위원회는 명칭을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로 변경하는 정관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서울시에 등록된 사단법인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