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국노총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언론 탄압, 민주주의 후퇴, 외교 참사 등 국정 전반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내고, 민주노총과 연대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노총은 '긴급 투쟁결의대회'를 열었다. 한국노총은 "노동계에 막말을 서슴지 않는 인물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수장(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앉혀도, 회계를 문제 삼아 과태료를 때리고 국고보조금을 중단했을 때도, 답정너식 일방통행 노동정책을 추진했을 때도 참고 또 참았다"면서 "이제 그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랐다"고 말했다.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노총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긴급 투쟁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노총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긴급 투쟁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은 "지금 이 순간부터 한국노총은 윤석열 정권의 폭압에 맞선 전면 투쟁을 선포한다"며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 정부의 권력 놀음을 끝장내기 위한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에 한국노총 전 조직이 하나되어 싸울 것을 당당히 선언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가장 민주적인 방식으로, 가장 아래로부터 조직된 노동자가 어떻게 단결하는지 똑똑히 보게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각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전날 경사노위 대화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와 노동계의 공식적 대화 창구는 사라졌다. 한국노총의 대정부 투쟁은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벌어진 경찰의 '곤봉 구타' 사건으로 촉발됐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제철소 포스코복지센터 앞에서 고공농성 중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진압봉으로 김 처장의 머리를 집중 가격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고용노동부가 '한국노총이 정부의 법과 원칙에 따른 법 집행을 이유로 경사노위에서의 사회적 대화를 중단했다'는 입장을 낸 것에 대해 "법 집행은 정당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매번 법과 원칙을 내세우는데, 사회적 약자들에게만 그렇게 냉정하고 강력하게 법을 집행하고 자기끼린 서로 봐준다"며 "이게 무슨 정당한 법 집행인가. 정신 차려야 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한국노총 족보에서 파버릴 것이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한국노총 사무처장 출신이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복귀' 조건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단순히 이번 '광양사태'에 대한 사과,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 석방 등을 복귀조건으로 삼지 않겠다"며 "기본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자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나 정치인들이 입만 열면 노동존중을 얘기한다. 그런데 그들이 존중하는 것은 노동이 만들어낸 생산물, 가치"라며 "가치를 생산하는 노동자의 고통, 노동자의 죽음, 노동자의 삶의 질, 노동자의 인권 이런 것을 존중해본 적 있나"라고 따져물었다. 

김 위원장은 구체적인 대정부 투쟁 계획에 대해 "이번 대정부 투쟁 선포의 핵심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그간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정책에 대해 반대해왔지만, 타협의 여지가 있었기에 투쟁은 수위 조절을 해왔다. 그런데 이제 윤석열 정권 자체에 대한 심판으로 방향을 확실히 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노동문제에 국한해 주로 목소리를 내왔는데 이제 언론 탄압, 민주주의 후퇴, 외교 문제, 복지 후퇴 등 국정 전반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아울러 한국노총은 그간 조직 내부의 단결에 치중해왔지만, 이제는 민주노총을 비롯해 한국노총 밖 다양한 노동자들과 연대 투쟁에 힘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