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전국언론노조 한겨레신문지부가 '노조 간부의 노조비 유용 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조합비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한겨레지부장 A 씨와 사무국장 B 씨는 지난달 28일 사퇴했다.

한겨레 사옥(사진=미디어스)
한겨레 사옥(사진=미디어스)

지난달 30일 한겨레지부 33기 집행부는 <조합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공지에서 "최근 발생한 지부장 및 사무국장의 노조비 유용 의혹과 이에 따른 관련자 보직 사퇴 사건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조합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한겨레지부 조합원들은 올해 초부터 노조 전임자의 교통비, 간담회비 지출이 과다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A 지부장이 지난달 11일 언론노조에 특별감사를 요청하고, 지난달 27일 언론노조가 '문제없음'을 통보했지만 논란은 잦아들지 않았다. 

한겨레지부 집행부는 "이번 사태가 지부장과 사무국장의 사퇴로 마무리돼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지부장 사퇴 뒤에도 조합원들 의문이 뒤따르고 있는 데다 한겨레를 지켜온 마지막 보루인 노조의 도덕성이 붕괴된 사건이기 때문에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를 통해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지부 집행부는 "한겨레는 지금 가장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며 "석진환 전 총괄 사태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터진 이번 사건은 한겨레의 가장 큰 자산인 신뢰와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윤석열 정부의 '노조 때리기'를 비판해 온 한겨레이기 때문에 더욱 아프게 다가온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