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2량 미니 경전철 결정과 운행 개시 당시 김포시장과 경기도지사가 누구였는지 돌아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서울시가 5호선 이전 문제를 건설폐기물 처리장과 연계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자 반발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번지수가 틀렸다. 2량짜리 김포골드라인 사업계획 입안권자는 당시 김문수 경기도지사였다. 

왼쪽부터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25일 오전 이재명 대표는 김포골드라인에 탑승한 후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5호선 연장"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5호선 연장 문제는 지금 건설폐기물 처리장 이전 문제로 지연되고 있다"며 "서울시가 (김포까지)5호선을 연장하면 폐기물을 떠안으라는 태도인데,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가 용단을 내리면 이 문제는 빨리 처리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의 발언에 오 부시장은 "이 대표가 세상 사람들을 바보로 아는 모양"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가장 큰 문제는 2량 초미니 경전철만 다닐 수 있도록 전철역과 그 구조를 만든 것"이라고 했다.

오 부시장은 "그러면 이러한 결정을 할 당시 김포시장은 민주당 소속이고, 그 미니 전철이 운행을 시작한 2019년 경기도지사가 이재명 대표였다는 사실은 왜 말하지 않는가"라며 "이 대표는 현 상황에 대해 비판하기 전에 이 사태를 유발한 책임에 대해 사과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포도시철도 착공일은 2014년 3월 26일로 당시 경기지사는 국민의힘 출신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이었고, 당시 김포시장은 민주당 소속 유영록 시장,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이었다. 경기지사는 사업계획 입안 권한이 있고, 국토부는 이에 대한 승인권을 가지고 있다.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착공 당시 상황을 되돌아보면, 누구를 탓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김포시는 2000년대 초반부터 경전철, 중전철 도입을 추진했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절대적 거리에 비해 지나치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2010년 중전철 도입 추진을 공약하고 시장에 당선된 민주당 소속 유영록 시장은 타당성 용역을 맡겼지만, 고촌~김포 도심-한강신도시 노선의 B/C값이 1을 넘지 않아 예산문제로 무산됐다. B/C 값은 편익을 사업비로 나눈 값으로, 이 값이 1을 넘지 않으면 국가예산지원을 받을 수 없다.

경전철 도입으로 방향을 선회한 김포시는 2012년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유정복 당시 국회의원이 반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유 시장과 유 의원은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사업 진행방식을 결정하기로 합의했고, 용역에서 B/C값이 0.81에 그쳐 김포시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김포시는 2013년 12월 27일 경기도에 사업계획 승인안 심의를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승강장 길이가 2량 규모인 33m로 축소됐다. 김포시의회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반발이 제기됐지만, 유 시장은 더 이상 지연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사업을 강행했다. 김문수 위원장이 도지사였던 경기도가 김포시의 사업계획안을 심의해 입안했고, 국토부가 이를 승인하면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2량 미니 경전철'이 탄생했다.

김포골드라인은 적은 차량 수로 혼잡을 겪고 있다. 김포골드라인 혼잡률은 평균 242%, 최대 289%에 달하는 상황이다. 지난 11일 김포골드라인 열차에서 승객 3명이 호흡곤란으로 실신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