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대규모 민간인 공격이 있다면 인도적·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경남 창원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해 전시장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경남 창원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해 전시장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로이터는 '한국의 윤 대통령,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 가능성을 열다'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대규모 민간인 공격, 학살, 심각한 전쟁법 위반 등 국제사회가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 있다면, 인도적 지원이나 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는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무기 제공 의사를 밝힌 것은 살상 지원 가능성을 배제한 지 1년여 만에 처음"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법과 국내법에 따라 불법적으로 침략 당한 나라를 방어하고 회복하기 위한 지원 범위에 제한이 없다고 믿는다"며 "하지만 전쟁에 참여한 당사자들과의 관계와 전장 진행 상황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과 관련해 감시, 정찰, 정보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초고성능 무기'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의 전면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남북 사이에 핵전쟁이 일어난다면 동북아 전체가 잿더미로 변할 것"이라며 "그것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 등 동맹국들과 일본을 포함하는 나토식 아시아버전 핵 계획 그룹을 구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과의 정보공유, 공동비상계획, 계획 공동실행을 강화하기 위한 양자조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강력한 핵 공격에 대응하는 측면에서, 나토가 가진 것(핵 계획)보다 더 강력한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이 동참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미국과 한국 사이에 많은 진전이 있었기 때문에 먼저 이 시스템을 우리가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의 평화회담이 열려 있다면서도 이전 정부들이 진행한 정상회담이 신뢰 구축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그들(문재인 정부)은 선거 전에 (북한과의)회담들을 이용했지만 궁극적으로 남북 관계는 항상 원점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중 갈등에 대해 "중국은 한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대만 해협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서는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북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세계적 문제"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