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불편한 질문을 한 뉴스1 여기자에게 성희롱성 폭언을 가한 유튜버들을 규탄했다.

7일 기자협회는 <뉴스1 여기자에 대한 황기자TV, 최현준TV의 성희롱을 규탄한다> 성명을 발표했다. 뉴스1 기자는 지난 5일 인천 동구 화재현장을 방문한 후 차량으로 이동하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대표님 만류에도 당원들 내부공격이 지속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 "대표님 사퇴 청원도 올라왔다. 어떻게 보시나", "대표님 사퇴청원 올라온 건 알고 계셨나" 등 3가지 질문을 했다.

(한국기자협회)
(한국기자협회)

이 대표가 차량을 타고 떠난 후 황기자, 최현준 두 유튜버는 뉴스1 기자를 향해 "기자면 기자다운 질문을 하라", "앞으로는 제대로 된 질문을 하라"고 몰아세웠다. 이들은 뉴스1 기자가 현장을 떠난 후에도 "여기자가 반바지 야한 옷 입고 오더니 하루종일 이재명 대표 쫓아다니다가 마지막에 체포동의안 물어보면서 X소리를 하더라고요", "저 여기자 사진을 찍어뒀다", "오늘 같은 날 쓸데없이 반바지, 무슨 쥴리하고 상관 있는진 몰라도, 쓸데없이 체포동의안 질문을 하는 정신 빠진 기자가 있었네요"라고 말했다.

기자협회는 "기자는 야당 대표의 공식 행보의 취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일정이 종료된 후 최근 야당 대표의 궁금증에 대한 취재에 나섰다"면서 "그럼에도 인터넷상에 '야한 기자'로 사진이 떠돌아다닐 수 있다는 불안감과 일부 극렬 지지자들에게 '좌표찍기'를 당하는 정신적 피해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우리는 기자들의 정당한 취재를 폄훼하고 오히려 화재현장을 방문한 야당 대표의 영상을 촬영하면서 '좋아요'를 눌러 달라는 일부 유튜버들의 도를 넘는 행위를 개탄한다"며 "이들이 왜 이렇게 막무가내식 발언을 이어가는지도 잘 알고 있다. 이런 방송은 일부 극렬 지지자들에게는 호응을 얻을지는 몰라도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국민들에겐 역겨움만 줄 뿐이며 그들이 지지하는 정치인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침은 물론"이라고 말했다.

기자협회는 "뉴스1 여기자에 대한 황기자TV와 최현준TV의 도를 넘는 성희롱 발언과 위협적인 폭언에 우려를 금할 수 없으며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한다"며 "또 앞으로도 일선 기자들을 위협하는 비정상적인 유튜버들의 언행을 예의주시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