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김장현 한전KDN 사장이 'YTN은 한전KDN 고유 업무와 관련 없다'며 YTN 지분 매각 의사를 공식화했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의 한국전력 국정감사에서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한전KDN은 매출이 보장돼 있는 회사"라면서 "그런데 구조조정을 하고 재무 구조를 개선하려면 불가피한 자산을 매각해야 한다. YTN 지분을 매각하라는 기획재정부의 요청을 받았냐”라고 질의하자 김 사장은 “받았다”고 답했다. 이어 이 의원이 "YTN 지분이 비업무용 자산인가"라고 묻자 김 사장은 "저희 고유 업무와 관련이 없다"고 답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사옥 (사진=미디어스)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사옥 (사진=미디어스)

이철규 의원은 “(YTN 지분을) 사는 과정도 한전KDN에 필요한 것이 아니었다”며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에서 YTN 주식과 골프 콘도 회원권 등 비업무 자산을 매각하는데 한전KDN 노조, 경영진까지 여기에 반대하고 저항을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빨리 매각하라"고 재촉했다. 그러자 김 사장은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한전KDN이 갖고 있으니 YTN 주가가 저평가 되는 것”이라며 “매각 소리가 나오니 주가가 2배 올랐다. 이는 공기업이 가지고 있으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시장이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 사장은 “알겠다”고 말했다. 

한전KDN은 지분 21.43%를 소유하고 있는 YTN 최대주주다. 또한 한국인삼공사(19.9%), 한국마사회(9.52%) 등 공기업이 주요 주주로 등재돼 있다. 최근 한국경제신문이 주식을 추가 매입하면서 YTN 민영화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