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의 옛 방송위원회 출신 직원의 4급이하 공무원 전환 내용이 결정된 가운데 현재 3급 이상 고위 공무원 인선을 남겨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를 놓고 내부 갈등이 봉합되지 않아 부서 배치도 지연되고 있어 당분간 본격적인 업무 추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는 지난 1일부터 교수진 및 인사채용회사 관계자 등 내외부 인사로 면접단을 구성해 옛 방송위 직원들의 공무원 특채면접을 진행한 후 지난 4일자로 4급 이하 공무원의 신규임용 명단을 확정했다.

방통위 공무원 신규임용은 4급 서기관 21명, 5급 행정사무관 49명, 6급 행정주사 및 전산주사, 방송통신주사 45명, 7급 행정주사보 및 방송통신주사보 16명 등으로 옛 방송위 출신 159명 중 134명의 직급전환이 결정됐다.

▲ 지난 3월21일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노동조합 창립총회에서 초대 위원장에 당선된 조정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은경 기자
4급 서기관 명단에는 양한열 옛 방송위 총무부 부장(3급), 정한근 옛 방송위 혁신기획실장(3급), 오용수 옛 방송위 정책1부장(3급), 김재철 옛 방송위 뉴미디어부장(3급), 신상근 옛 방송위 시청자지원실 시청자지원팀장(4급)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방통위는 지난 1일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일반직 7급 이내 동일직급 수평이하 이동’으로 채용기준을 확정하고 특별채용 공고를 낸 바 있다. 채용 기준은 3급 3년 이상 근무자는 3급에, 3급 3년 미만~4급 3년 이상은 4급으로, 3급 3년미만~5급 이상은 5급, 6급과 7급은 각각 6급과 7급에 지원하도록 정했다.

이번 인사를 놓고 내부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옛 방송위 측 관계자는 “직원들 사이에서 방송행정 업무의 전문성이 제대로 고려되지 못했다는 비판 여론이 높다”며 “다수가 직급 하향되어 침통한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편 옛 정통부의 6급이하 직원들로 구성된 방통위 노동조합은 현재 출퇴근 시간에 ‘방송위 직원들의 특혜임명 취소’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옛 방송위와 정통부, 행자부 등이 합의한 채용기준이 공무원인사기준에 부적합하여 불합리하다는 이유다. 조정득 방통위 노조위원장은 “그간 요구해온 '2직급 일괄 햐향' 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감사 청구 등 이번 인사의 부당성을 알리는 강경대응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제 방송위 직원의 신분전환은 고위공무원단에 4명, 3급 부이사관에 5명 등의 임용을 마치면 완료된다. 이후 방송위 직원 159명과 옛 정통부 직원 310명을 포함한 보직 발령 및 부서 배치 등을 남겨놓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당초 4일내에 결론날 것으로 예상했는데 다소 지연됐다"며 "이번주 내에는 실국장급 발령 등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감한 인사발령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내부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옛 방송위 출신 직원은 "간부직에 옛 정통부 측이 대다수 배치될 경우 방송계의 정책방향이 제대로 반영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