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9일 MBC가 2020 도쿄올림픽 방송 사고에 대한 대책으로 전사적인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MBC 공공성 강화 위원회’를 설치해 조직 혁신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성 강화 위원회는 공영방송, 인권분야 등의 외부위원으로 구성된다.

'공공성 강화 위원회'는 '도쿄올림픽 관련 조사위원회'의 조사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제작을 포함한 본사 내부 관행, 조직문화 등을 전면 재검토해 규범 체계를 마련하는 역할을 맡는다. 지난 2일 조사위원회가 구성돼 첫 회의가 열렸다.

7월 26일 박성제 MBC 사장은 도쿄올림픽 방송사고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사진=MBC)

또한 '공공성 강화 위원회'는 ‘MBC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계획이다. 가이드라인은 본사와 지역계열사, 자회사가 공유해야할 공적 가치와 실천 방안을 담은 매뉴얼로 임직원과 신입사원 의무 교육연수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MBC는 콘텐츠·서비스 품질, 시청자 소통과 관련된 현행 주요 사규 역시 함께 재정비할 예정이다.

게이트키핑 시스템도 강화한다. 각 국장 산하에 콘텐츠 다양성을 검토하는 담당자를 지정해 제작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사고 예방과 공적 가치를 기준으로 콘텐츠 기획안 등을 점검한다. 또 ‘인권심의 위원회’(가칭)을 신설해 인권과 성평등,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다. 스포츠 중계 생방송의 경우, 담당 심의위원을 지정해 집중 심의하겠다고 밝혔다.

임직원들의 인권 의식 체화를 위한 집중 교육을 도입한다.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중계 아나운서와 해설자들에게 실시해 왔던 사전 교육을 모든 스태프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다. 대형 이벤트의 경우 대본과 영상, 자막 등 사전 제작물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며 이벤트 종료 이후에는 후속 보고서 공유를 통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MBC는 “이번 도쿄올림픽 방송사고와 관련해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원인 및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관련 책임자와 제작진에 대한 인사조치 등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쿄올림픽 방송 사고와 관련해 박성제 사장은 지난달 2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며 내부 심의 규정 강화, 윤리위원회, 콘텐츠 적정성 심사 시스템 제작 등 대대적인 쇄신 작업을 약속했다. (▶관련기사 : MBC 사장 "규범 인식과 콘텐츠 검수 과정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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