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야권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코로나 4차 대유행 조짐이 민주노총 집회 때문이라는 식의 SNS 글을 게재하자 언론이 이를 기정사실로 보도했다. 민주노총이 방역 수칙을 위반해 비난을 사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과 민주노총 집회와의 연관관계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 없다.

유 전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 대확산, 민주노총에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유 전 의원은 "코로나 확산이 걱정되던 지난 토요일 민주노총은 서울 한복판에서 1만명 집회를 강행했다. 그리고 사흘 뒤인 오늘 오후 6시 확진자가 6개월만에 1000명을 넘었다"고 연결지었다. 별다른 근거 제시는 없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세에 대해 민주노총 책임을 묻자 이를 인용한 언론보도가 이어졌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유 전 의원은 "지난해 여름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살인자'라고 했던 청와대는 이틀 간 아무 말도 없다가 '민주노총'이라는 주어는 뺀 채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는 대통령의 한마디가 나왔다"며 "청와대가 얼마나 엄격한 책임을 묻는지, 얼마나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했다.

또 유 전 의원은 "이 와중에 현대중공업은 파업 중이고 현대차도 파업이 임박했다고 한다"며 "자영업자들은 죽을 지경이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못구해 절망하고 있는데 민주노총과 대기업 노조의 끝없는 이기주의, 너무 심한 거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된 <野 "민노총 집회 3일 뒤 확진 1000명대"..오늘 현대차 파업 투표>(머니투데이), <유승민 "확진자 1,000명…민노총에 책임 물어야">(서울경제), <유승민 "민노총에 코로나 대확산 책임 물어야">(한국경제), <유승민 "靑, 민주노총에 '코로나 대확산' 책임 물어야…지켜보겠다">, <유승민 "집회 참가 시민들 '살인자' 지칭한 청와대, 민주노총은?">(매일신문), <유승민, 민노총 집회에 '#살인자'…"文, 엄격 책임묻나 볼 것">(중앙일보) 등의 기사가 연이어 보도됐다.

유 전 의원 주장의 진실여부 확인을 위해서는 역학조사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노총의 집회가 연일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700명대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강행돼 방역 수칙을 위반했다는 비판을 받는 게 사실이지만, '확진자 1000명'과의 인과관계를 설명할 근거는 아직 없다.

7일 방역당국 발표에 따르면 민주노총 집회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아직까지 확인된 바 없다. 이날 박영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 역학조사팀장은 "민주노총 집회 관련해 집회 참석자 중 확진자 발생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면서 "때문에 어느 정도 확진자 발생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는 좀 더 감시나 관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잠복기는 최대 14일로 알려져 있다.

지난 3일 민주노총은 종로 3가에서 8000명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했다. 집회 예정지였던 여의도 부근 일대를 경찰이 봉쇄하면서 이뤄진 '기습집회'였다.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집회 참가자 간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지난 3일 서울 종로 3가 일대에서 개최한 전국노동자대회와 지난 달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기자회견에 몰린 인파 사진을 나란히 놓고 정부의 방역 대책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코로나 4차 대유행의 원인으로 젊은 층에서의 확산세가 지목되고 있다. 6월 이후 젊은 층이 이용하는 주점과 클럽 관련 집단감염 사례만 총 21건이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6일 "특히 수도권에서 젊은 연령이 주로 이용하는 주점 밀집 지역 이용자 중 발생이 증가하고 있고, 확진자들은 여러 시설을 반복적으로 이용하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 시킬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에 백신을 우선 접종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 더 많은 백신을 배정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5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19의 야외감염율은 0.1% 미만이라는 전문가와 연구자들의 발표에 근거해 실외 스포츠 관람과 야외 콘서트 등이 허용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야외집회는 철저하게 막힌다. 왜 같은 야외 행사인데 기준이 달라지는가. 민주주의의 근간인 정치사상의 자유와 의사 표현의 자유, 이를 보장하기 위한 집회결사의 자유는 어디로 갔는가"라고 물었다.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의 경우에는 실내임에도 불구하고 수용인원 제한 자체가 없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