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지난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주최한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3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것과 관련해 조선일보·중앙일보가 “노골적인 정치 방역”이라는 비난을 쏟아냈다. 정부가 지난해 광복절 집회와 달리 민주노총 집회 관련 방역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일부 언론이 노동자 대회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인 것처럼 왜곡·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집회 참가자 중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자의 감염원은 확인되지 않았다. 질병관리청은 16일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증상 발생일을 고려할 때 높지는 않다”면서 “다만 최장 잠복기(14일) 범위 이내에 있어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집회 참가자 전원에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렸고, 민주노총은 “참가자가 조속하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19일 사설 <확진자 나온 민노총 집회, 보름간 미적거린 정부의 직무유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집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이미 2주일이 지난 시점이라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민노총 집회발 감염은 처음부터 우려됐던 일이다. 하지만 정부는 아무 방역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작년 8·15 집회 때 온갖 난리를 피우던 것과 대조적”이라며 “민노총이 집회 참가자 명단을 빠짐없이 제출하고 전수조사에 협조할 리 없다”고 단정했다. 조선일보는 “작년 8·15 집회 때 정부는 휴대전화 통신 기록, 신용카드 내역, 보안 카메라 확인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참가자를 식별하고 강제 검사를 실시했다”며 “집회 주최자를 붙잡아 구속하고 기소했다. 이번 민노총 집회에 대해선 2주일 동안 주동자 소환조차 안 한 채 미적거리고 있는데 노골적 정치 방역이고 직무 유기”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청해부대 백신 안 주고, 민노총 집회엔 약한 정부>에서 “꼼꼼히 챙겨야 할 파병 장병들의 안전을 정부가 방치했고, 철저히 막아야 할 불법 집회에는 정부가 무르게 대응해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문재인 정부의 ‘정치 방역’이 코로나 사태를 키운다는 비판은 민노총 집회에서도 확인된다”며 “지난 3일 민노총 조합원 8000여 명이 서울 도심에서 불법 집회를 강행했지만 경찰도, 정부도 미온적으로 대응했다. 뒤늦게 질병관리청은 집회 참가자 전원에게 검사하라고 어제 행정명령을 냈지만 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는 오는 23일 건보공단 앞에서 1200명 규모의 집회를 또 할 예정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정부는 이제라도 청해부대원들의 무사 귀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민노총 불법 집회에는 엄정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노총 집회를 광복절 집회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민주노총 집회에선 2주 뒤 3명의 확진자가 나왔지만, 광복절 집회에선 동시다발적으로 확진자가 나왔다. 광복절 집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600여 명에 달했다.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역시 코로나19에 확진됐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18일 입장문에서 “집회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원인처럼 왜곡, 과장 보도하는 일부 언론과 여·야 정치권의 태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보도와 발언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집회 참가자 전원에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지침으로 확정해 시행하고 있다”며 “대회 참가자들은 48시간 이내에 검사를 받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택 대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같은날 “확진자는 공공운수노조 사무처에서 근무하는 활동가”라며 “최초 확진자와 나머지 2명은 같은 부서에서 일하는 동료로 점심 식사를 같이 했다. 이들이 집회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집회에서 감염이 되었다고 판단할 근거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최초 확진 발생 후 선제 검사를 받은 122명 중 함께 식사를 한 2명을 제외하고는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며 “같은 부서에서 일을 하면서 함께 식사를 했던 것이 유일하게 확인된 감염 경로다. 일부 언론의 기본 사실관계도 맞지 않는 추측성 보도,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옮기는 보도 행태로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모두는 심각한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