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매일신문지부(이하 매일신문지부)가 5·18 민주화운동 탄압 장면을 차용한 자사 '보유세 인상' 비판 만평에 대해 회사의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매일신문지부는 22일 성명을 내어 "여전히 누군가의 기억 속에 생생할 폭력적인 장면을 끄집어 내 정권 비판의 도구를 삼는 것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 명백히 광주민주화운동 피해자와 유족들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매일신문지부는 대내외적 공식사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만평작가 교체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매일신문지부는 "광주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깊은 사죄를 올린다"며 "광주 시민들의 상처를 헤아리지 못했음을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매일신문 18일 <[매일희평] 집 없이 떠돌거나 아닌 밤중에 두들겨 맞거나>, 2020년 8월 23일 <[매일희평]민주도 완장을 차면…>

매일신문은 지난 18일 <[매일희평] 집 없이 떠돌거나 아닌 밤중에 두들겨 맞거나>라는 제목의 만평을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만평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보유세 폭탄론'을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시민 폭행 장면에 빗댔다.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매일신문 처벌 청원'은 22일 오후 3시 20분 기준 2만 3천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논란이 일자 매일신문은 해당 만평을 온라인에서 삭제했다. 매일신문은 지난해 8월 만평 <민주도 완장을 차면…>에 '친문' 완장을 찬 '코로나 계엄군'이 8·15 집회를 허용한 사법부를 진압봉으로 폭행하는 장면을 담아 같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하지만 매일신문측 입장은 매일신문지부의 사과 입장과는 크게 달랐다. 매일신문은 21일 밤 홈페이지에 청와대 국민청원인에게 반박하는 형태의 입장문을 게재했다. 매일신문은 "청원인은 이 장면이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정면으로 훼손하는 동시에 전두환 군사정권과 현 정부를 같은 수준으로 비유했다고 비판했다"며 "이 의견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매일신문은 "이날 매일희평은 이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조세정책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강도로 비판한 것"이라며 "과거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을 폄훼할 의도는 추호도 갖고 있지 않다. 광주시민의 명예를 훼손하려 했다는 건 얼토당토않은 주장"이라고 강변했다.

매일신문은 "이날 만평이 저희의 보도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광주시민들의 아픈 생채기를 조금이라도 건드리고 들춰낸 점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이 만평을 그린 김경수 화백은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한 것"이라고 만평 작가를 옹호했다.

이에 대해 매일신문지부는 "의도가 어찌됐든 정도를 벗어난 거칠고 부적절한 비유였음은 자명하다"며 "집값 폭등에 따른 세 부담 증가가 계엄군의 잔혹한 폭력에 빗댈 만큼 충격적 상황인지도 의문이다. 누군가의 처절한 고통이 우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뉴스민 보도에 따르면 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는 23일 매일신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화백 사퇴와 매일신문 사장의 공개사과를 촉구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