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차기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출범이 정치권 인사 추천 논란 속에 늦춰지고 있다. 다음달 예정된 연합뉴스 사장 선임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5기 진흥회가 임기를 마쳐 지난 8일 6기 진흥회가 출범했어야 한다. 15일 문화체육관광부·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 설명을 종합하면, 청와대와 국민의힘 추천 인사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의 관리·감독 기구인 진흥회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각 1인, 정부(청와대)추천 2인 등 7인으로 구성된다.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국민의힘 추천 공모에 지원한 조복래 전 상무와 이창섭 전 편집국장, 청와대 추천 몫으로 거론되는 이백만 전 주교황청 대사 등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조 전 상무와 이 전 편집국장은 이른바 '장충기 문자' 당사자이고, 이 전 대사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한 인물로서 공영언론의 정치·경제적 독립에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다.

연합뉴스지부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이 전 대사가 자진철회 의사를 밝혔다거나, 정부가 이 전 대사를 추천하려던 계획을 철회하고 다른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는 풍문이 정치권 안팎에서 돌고 있다. 하지만 황희 문체부 장관은 지난 9일 인사청문회에서 이 전 대사 진흥회 추천 관련 질문에 대해 "즉답하기 어렵지만 직책보다는 사람이 어떤지 봐야하지 않나. 과거의 직책이 어땠느냐보다 사람의 문제"라며 "장관이 된다면 노동조합 얘기를 직접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6기 진흥회 출범 지연으로 5기 진흥회의 활동기한은 연장됐다. 문제는 오는 3월 예정된 연합뉴스 사장 임명도 함께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 5일 진흥회는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연합뉴스 사장·이사후보자 추천절차 보고'건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에 따르면 연합뉴스 경영진 선임과 관련한 절차와 방법, 일정 등은 6기 이사회 논의와 의결에 따라 정해진다.

뉴스통신진흥회는 통상 새 경영진을 뽑을 때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한다. 사추위는 전체 5명 위원 중 3명이 진흥회 이사로 구성된다. 나머지 2명은 노조 추천 외부인사 1명, 진흥회와 노조 협의에 따른 외부인사 1명이다. 사추위가 예비후보 3명을 고르면 진흥회가 이 중 1명을 사장 최종 후보로 선정한다. 정부·여당 중심으로 진흥회가 구성되고 진흥회가 사장을 결정하는 구조인 셈이다. 2018년 5기 진흥회가 시민참관단 제도를 도입, 서류심사를 거친 예비후보 5명에 대해 공개정책설명회를 실시하면서 일부 절차를 개선했다.

하지만 더 높은 수준의 사장추천제도가 요구되고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난달 28일 대의원 대회를 열고 사장 선출에 시민과 사원의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는 내용의 제도 개선 추진안을 가결했다. 사추위 내 진흥회 이사 비중을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고, 시민과 연합뉴스 구성원이 사추위에 참여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연합뉴스 지부는 서류심사 기준 공개 등 사장추천 절차를 투명화하는 안을 적극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6기 진흥회가 출범해야 논의가 가능한 안이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언론계 주요기관의 '지각 출범'이 이어지고 있다.

4기 방통심의위원 임기는 지난달 29일 종료됐지만 현재까지 국회에서 인사추천이 확정되지 않아 새 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새 방통심의위원장에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는 점에 반발하며 추천 인사를 확정하지 않고 있다. 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하고 있는 사이 방통심의위 본연의 역할 중 하나인 디지털성범죄 심의·차단 작업은 멈춰섰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의 경우 신태섭 이사장의 임기가 지난해 12월 24일 종료되었으나 임명절차 지연으로 현재까지 신 이사장이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이다. 방통위는 지난해 11월 신임 이사장 공모에 착수했고, 재단은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12월 22일 이사장 후보 3명을 방통위에 넘겼다. 신임 이사장은 청와대와 방통위의 검증을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