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정치권의 추천 방기로 연합뉴스와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리더십 공백이 지속되고 있다.

5기 뉴스통신진흥회 임기는 지난 2월 7일 만료됐고, 조성부 연합뉴스 사장의 임기는 지난달 만료됐다. 연합뉴스 편집총국장 등 주요보직자 임기도 만료된 상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 설명을 종합하면 청와대와 국민의힘 추천 인사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의 관리·감독 기구인 진흥회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각 1인, 정부(청와대) 추천 2인 등 7인으로 구성된다.

(사진=미디어스)

연합뉴스지부는 13일 성명을 내어 "아직도 차기 진흥회 이사를 추천하지 않은 정부와 국민의힘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경영을 망가뜨려 가면서까지 법에 규정된 이사 후보 추천권 행사를 차일피일 미루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추천 지연에 합리적 사유가 제시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4·7 재보궐선거를 의식해 이사 추천을 지연시켰다고 의심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진흥회 이사로 누구를 앉힐지, 시기가 언제가 유리할지를 정치적 잣대로 끊임없이 재단하면서 정쟁을 벌인 결과가 작금의 사태로 이어졌다"며 "결국 선거가 마무리됐다. 이제 더는 진흥회 출범을 미뤄야 할 이유가 없어 보이지만 정부와 국민의힘은 여전히 서로에게 공을 넘기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지부는 "리더십 공백으로 인한 연합뉴스의 혼란이 가시화한 현 상황에 이르러서 책임을 방기한다면 정부는 180석 집권세력으로서 능력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며 "국민의힘도 개혁으로 적폐 이미지를 청산해 국민 신뢰를 되찾겠다는 그간의 노력이 헛구호에 그쳤다는 점을 낱낱이 드러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는 정부와 국민의힘에 ▲정치적 유불리를 앞세우는 행태를 멈추고 진흥회 이사 후보를 즉각 추천할 것 ▲공영언론 감독기관 이사직에 걸맞는 공정성·중립성 담보 인사를 추천할 것 ▲과거 연합뉴스 보도 공정성·중립성 훼손 이사는 후보자격이 없음을 명심할 것 등을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