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집행부 선거를 현행 간선제로 치르고 차기 집행부에서 선거제도 개선을 논의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오정훈 현 언론노조위원장은 이날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중앙집행위원회 논의 결과, 선거 일정이 나온 상태에서 직선제 적용은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며 “관련 논의는 차기 집행부와 차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논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논의 주제는 직선제 도입 여부가 아닌 소수 의견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로고

지난 12일 윤창현 SBS 본부장은 언론노조 중앙집행위원회에 “모든 조합원에게 동등한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제도를 혁신하는 게 언론노조의 강령에 부합하다”며 언론노조 집행부 선거 직선제 전환을 제안했다.

경상일보지부 또한 지난 12일 언론노조 위원장을 수신인으로 하는 공문에서 "모든 조합원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언론노조 규약 개정과 임원선출 방식의 직접선거제로의 변경을 요청한다"며 "조합원의 권리가 회복되기 전까지는 조합원의 의무인 조합비 납부를 거부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미 공표한 당해 선거의 방식을 변경하는 안을 검토하거나 의견을 내는 것은 권한 밖의 일이므로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선거제도 개선은 선관위 권한 밖의 일로 언론노조 논의 집행기구인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입장을 모은 것이다. 선거제도 변경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안건을 상정한 뒤 대의원 투표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재 언론노조 규약은 대의원을 본부·지부 조합원 수 100명당 1명 배정하고 그보다 규모가 작은 분회는 매체별 또는 지역별로 합산해 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규약은 ‘30~100명 : 1명, 101~200명 : 2명, 201~300명 : 3명’이라는 대의원 배정 기준을 두고 있다.

규약상 30명 미만 소수조직에는 대의원 배정이 안된다. 그러나 언론노조는 2007년 규약 개정 이후 30명 미만 지부 조직에도 대의원을 배정해왔다. 지역언론의 경우 조합원 수가 줄어 30명 미만으로 줄어드는 조직들이 있었고, 이를 감안해 기존 대의원을 배정해 온 지부에 대의원을 배정해 온 것이다. 이에 따라 차기 집행부 선거를 앞둔 언론노조는 30명 미만 지부에 대의원을 1명씩 배정했다. 이 과정에서 규약과 실제 대의원 배정이 부합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그동안 언론노조에서 직선제 전환이 한 차례 시도됐지만 무산된 바 있다. 2015년 제8대 언론노조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환균 위원장과 김동훈 부위원장은 ‘집행부 선거의 직선제 추진 및 조직 강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집행부는 직선제 도입을 위한 장기간의 논의 끝에 규약개정 안건을 대의원 대회에 올렸지만 3분의 2 표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부결됐다.

한편, 차기 집행부에 도전하는 오정훈-송현준 후보조는 관련 공약으로 ‘모든 조직에 대의원 1인 이상을 배정하겠다'고 밝혔고, 윤창현-전대식 후보조는 ‘직선제 전환’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