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탄생을 통해 가장 확실한 스타성을 낙점 받은 참가자는 백청강이다. 백청강의 면면을 슈퍼스타K의 우승자 허각과 비교하는 일도 종종 있지만 어차피 오디션이 끝난 후의 진검승부에서는 누가 살아남을지 아무도 모를 일이기에 이런 비교는 큰 의미 없다. 아무리 강남 코디네이터들의 손길이 닿아도 세련돼지지 않는 교포 청년 백청강에 대한 대중의 인기는 거의 절대적인 것처럼 보여 항간에는 이미 위대한 탄생의 우승자로 확신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오죽하면 이은미가 “어떻게 노래하는 것이 (대중)여러분들의 더 큰 사랑이나 인기를 얻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소연하듯이 말할 정도로 백청강은 위대한 탄생이라는 사뭇 거대한 찻잔 속 태풍을 몰고 온 장본인이다. 백청강의 고음역 가창력이 최근 대중의 트렌드에 잘 맞은 탓이고, 그의 히스토리가 모든 오디션 프로그램의 모토인 인간승리의 공식과 잘 맞아떨어진 결과가 아닐까 싶다. 이대로라면 세간의 설이 그대로 굳어질 가능성도 꽤나 높아 보인다.
우승 상금 3억 원에 중형 차량만 해도 충분한 보상이 될 수 있겠지만 오디션 이후 가수로서 활동하는 데 제약이 따른다면 별 의미 없는 일이다. 우승자 허각이 가수로서 방송활동을 하지 못하는 것은 슈퍼스타K의 고민이자 원죄인 것이다. 벌써부터 위대한 탄생 출신 가수들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은 최근 나가수로 인해 MBC 예능이 가요계 및 예능계의 경계대상 1호로 부상한 탓도 크다. 가요계의 나가수 저격은 끊일 줄 모르고, 장기집권하던 KBS의 해피 선데이마저 나가수로 인해 즉각적인 시청률 이탈을 겪는 중이다.
여기다 무한도전 디너쇼가 가세하게 되는 6월이 되면 MBC의 대중가요 독점은 지금보다 더 심화될 것이 분명하다. 그렇게 된다면 타방송사 입장에서는 위대한 탄생 출신 가수들에게 더욱 미운털이 박힐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말로는 모두 공영방송이라고 하지만 지금의 방송사들이 자사 이기주의에 빠져 방송출연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것이 불행한 우리의 현실이다. 게다가 JYJ의 경우에서 뼈저리게 느끼듯이 예능 프로그램의 출연권은 프로그램 PD가 아닌 대형 기획사에 의해 좌우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MBC가 지금 당장 할 것은 시즌2의 성공기원이 아니라 슈퍼스타K 출신자들이 겪었던 좌절을 해결할 방안을 내놓는 일이다. 물론 내부적으로 멘토 시스템을 손보는 것도 시급하지만 시즌1 종영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위대한 탄생 출신으로 가수 데뷔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타 방송사와의 양해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전에 MBC가 슈퍼스타K 출신 가수들과 JYJ에게 막아놓은 바리케이드를 치워야 함은 당연하다. 자신이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해달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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