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검증 과정에서 불거진 자녀 대학입학 문제와 관련해 국회의원 자녀 입시에 대한 전수조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이 국회의원-고위공직자 자녀의 입시비리를 국회차원에서 전수조사하자고 제안한 이후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등에서 연달아 찬성의견이 나오면서 전수조사를 위한 기구구성 논의까지 나오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에서 "조국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의 자녀 입시와 관련해 고위공직자의 지위와 재산이 자녀들 특혜로 이어진 불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자녀들의 납득하기 어려운 논문 제출이나 부적절한 교과외 활동 등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우리도 찬성한다. 거리낄 것 없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이것이 조국 물타기용으로 사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 20일 당 회의에서 "조 장관 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유력 국회의원 자제들에게도 유사한 문제가 제기돼 불신을 하고 있다"면서 "당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고위 공직자 자녀에 대한 입시비리 여부를 전수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4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학업 논란을 통해 기득권의 대물림에서 보수와 진보 모두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국회의원, 고위공직자 자녀의 입시비리를 국회 차원에서 전수조사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전수조사 방식은 별도의 기구구성이 논의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의당은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검증 특별위원회'를 국회에 설치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조사해도 좋고, 따로 독립적 기구를 만들어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전수조사와 기구구성을 위한 여야 5당 지도부 회담을 제안했다. 오 대변인은 "국회 차원의 전수조사 방식과 기구에 대해 각 당별로 안을 마련해서 조속히 실행방안을 확정하여 추진해야 한다"며 "여야 각 당이 특권 교육 청산을 위한 전수조사에 동의한 만큼 국회의장 주재 하에 여야 5당 지도부의 회동을 제안한다. 각 당의 화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의원·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에 대한 찬성여론은 압도적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전수조사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한 결과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응답은 75.2%, '반대' 응답이 18.3%였다. '모름/무응답'은 6.5%였다.

해당 조사는 리얼미터가 25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9739명에게 접촉해 최종 502명이 응답을 완료, 5.2%의 응답률을 보였다. 유·무선 자동응답 혼용방식과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4.4%p이다. 해당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