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업무 오찬이 취소됐다. 당초 한국시간 오후 4시로 예정돼 있던 공동합의문 서명식도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

세라 샌더슨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은 숙소인 메리어트 호텔로 일찍 돌아갈 것”이라면서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6시)로 예정됐던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오후 2시(한국시간 오후 4시)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백악관 측은 "북미는 아무런 합의에도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먼저 회담장을 빠져나와 숙소로 돌아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확대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예정 시간은 당초 북미 공동합의문 서명식을 진행했기로 했던 시간이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단독·확대 정상회담 후 오후 2시(한국시간 오후 4시) 공동성명에 서명할 계획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 후 귀국할 예정이다.

28일 오전 당초 북미 정상이 확대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할 때까지는 회담의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오늘뿐 아니라 중기적, 장기적으로 굉장한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나의 직감으로는 좋은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믿는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 의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의지가 없다면 여기 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제 회담에서 참석자의 수를 맞추는 관례와 달리 이번 확대정상회담은 미국측에서 1명 더 많은 참석자가 배석했다. 미국 측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믹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 등 3명을 배석시켰다. 반면 북한 측은 김영철 조선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등 2명만을 회담에 참석시켰다. 미국 측 배석자 중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은 과거부터 대북 문제에 강경 입장을 내 온 매파 인사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