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를 제한해 논란이다.

탈북민 출신의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는 15일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 통일부 풀 취재단으로 회담을 취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통일부는 15일 아침 기자단에 “조선일보에서 풀 취재 기자를 김명성 기자에서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에서는 풀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통보했다.

▲통일부 CI (사진=통일부)

결국 조선일보를 제외하고 연합뉴스TV, 매일경제, 파이낸셜뉴스만이 남북고위급회담 풀 취재단으로 참여했다. 통상적으로 풀 취재단 구성 권한은 기자단에 있다. 기자단이 자체적인 기준을 통해 언론사를 선별하고, 각 언론사가 풀 취재단 참여 기자를 정한다. 이미 확정된 풀 취재기자를 통일부에서 배제한다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지적이다.

김명성 기자가 항의하자 조명균 장관은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한 것”이라며 “책임은 내가 지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라졌다. ‘향후 탈북 기자는 북한 지역 취재가 허용되지 않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미리 가정해서 말씀드릴 순 없다”라며 답을 피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명성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다”면서 “북측의 이의제기는 없었고 자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전적으로 탈북민 출신이라고 해서 차별이나 이런 차원은 별개”라면서 “지금 남북관계 회담 상황에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조선일보에) 협조를 구했고, 결과적으로는 오늘 아침까지 협조가 잘 안 된 상황이고 해서 상황이 여기까지 왔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기자단 간사는 “통일부 기자단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을 할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김명성 기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이 날 배제하라고 요구를 했더라도 통일부가 항의했어야 한다”면서 “북한이 불편할까봐 통일부가 먼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오늘 아침 회담 집합 장소로 가는 도중 (풀 취재단 배제) 통보를 받았다”면서 “(조명균 장관은)내가 북한과 관련한 활동을 많이 했기 때문에 회담에 영향을 줄까 봐 배제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명성 기자는 “나에게 별다른 해명도 하지 않았다”면서 “장관이 책임을 지겠다고 했는데 무슨 책임인지 정확하게 알지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성 기자는 “통일부 기자 간사단에서 성명서를 내고 나를 배제한 이유를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기자단과 언론사에서 선정한 언론인을 통일부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학적 측면에서 옳지 않다"면서 "해당 기자가 명백한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도 아닌데 취재단에서 빠지라고 하는 것은 언론 자유를 방해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명성 기자는 함경남도 함흥 출신으로 지난 2002년 한국에 왔다. 이후 대북방송 기자, NK지식인연대 사무국장, 통일비전연구회 사무국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13년부터 조선일보에서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