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재철 전 MBC 사장이 검찰에 출석해 "국정원 직원은 만난 적도 없고 부당인사를 한 적도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앞서 오늘(30일) 오전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2011년 경 국정원 관계자와 MBC 일부 임원이 결탁해 MBC 방송제작에 불법 관여한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 담당 직원 및 김재철 등 당시 MBC 임원 3명의 주거지 및 현재 사무실과 방문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철 전 사장은 오늘 압수수색 당한 본인의 휴대전화 분석에 직접 참여하기 위해 오후 4시쯤 서울 중앙지검에 출석했다. 김 전 사장은 이자리에서 "사장으로 있는 동안 부당인사를 한 적이 없다"면서 "언론에서 국정원 관계자가 저한테 서류를 줬다고 하는데 국정원 직원을 만난 적도 없고 서류를 본적도 들은 적도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김재철 전 MBC 사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방송장악 의혹에 대한 질문에 부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재철 전 사장은 "부당징계와 전보가 사장님을 포함한 경영진의 자체판단이었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며 "나도 대한민국 언론인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지시에 의해, 윗분들의 전화에 의해 그렇게 판단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PD수첩' 제작진이 이른바 'MBC 블랙리스트' 피해자로 검찰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본 국정원 문건을 재구성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을 살펴보면 이 문건은 김재철 사장 취임 첫 날인 2010년 3월 2일에 작성됐다. 'MBC 정상화 추진방안'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은 MBC정상화를 ▲프로그램 제작진·진행자교체 ▲노조무력화 ▲MBC민영화 등 총 3단계에 걸쳐 기획하고 경영진에 종용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재철 전 사장에 대한 소환 일정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며 조만간 다시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