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정치권에 언론자유 보장을 위한 간담회를 제안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에 ▲‘언론자유 보장을 위한 공개 간담회’ 개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처리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언론자유 보장과 공영방송 정치독립을 위한 국민청원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언론현업단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자유보장과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긴급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1
언론현업단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자유보장과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긴급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통령의 발언을 둘러싼 어처구니 없는 정쟁과 언론 탄압 논란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지만,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며 “야당일 때 ‘언론 자유’를 부르짖던 정치 세력이 집권을 하자 비판 언론을 싸잡아 가짜 뉴스로 매도하고 공격하는 일이 일상화되고 있다. 어떤 정치 세력도 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 오래전부터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는 법안을 완성해달라고 촉구해 왔다”면서 “그러나 5년 전 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여기에 대해 시간표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정치적 논쟁거리로만 만들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국가와 정부에 대한 온전한 감시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호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민생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거대 양당은 언론자유를 궁극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언론인과의 대화 제안에 즉답해야 한다. 아울러 다시는 흔들리지 않을 공영방송 틀을 완성하기 위한 국민동의 청원 운동에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협회장은 발언에 앞서 IFJ 국제기자연맹 성명을 낭독했다. 앙토니 벨랑제 IFJ 사무총장은 “명예훼손으로 언론을 고발하는 것은 협박의 전형적인 예다. 윤 대통령은 보도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며 언론인들을 은폐를 위한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김 협회장은 “과거 군사독재 정권 시절 언론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국제사회는 지지와 응원을 해줬다”면서 “그런데 지금 이 정권은 군사독재 시절에 있을 법한 작태를 보이고 있다. 현 정권이 유독 MBC만 공격의 대상으로 삼는 저의는 윤 정부의 무능이 취임한 지 5개월 만에 완전히 바닥을 드러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협회장은 “국민 10명 중 9명이 등을 돌렸음에도 국민의힘은 국정감사를 정치 공방의 장으로 전락시켰다. 우리 언론현업단체가 나설 수밖에 없다”며 “언론현업단체들은 75년 조선 동아 특위 선배들과 80년 해직 언론 선배들이 희생으로 만들어온 언론자유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언론현업단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자유보장과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긴급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언론현업단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자유보장과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긴급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장은 “집권 여당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그런데 공교롭게도 최근 논란 한가운데에는 대통령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양 협회장은 “대통령은 취임사부터 UN연설까지 여러 차례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유에 대해 얘기했다”며 “자유를 위해 모든 것을 하겠다고 하면서, 어떤 한 사람에게 예외를 준다면 그것은 민주공화국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이런 수준 낮은 논란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준형 영상기자협회장은 “지금 정부 여당은 MBC와 여러 언론을 좌표 찍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 중심에 있는 언론사가 KBS와 MBC”라면서 “그런데 최근 언론 신뢰도 지수를 보면 1위가 KBS이고, 3위가 MBC인데, 이는 국민들은 KBS와 MBC 보도에 대한 공감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 영상기자협회장은 “언론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자체를 문제삼는 일이 자행되고 있다”며 “시민들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 공영 방송사들이 제대로 정치적 독립을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