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된 것으로 확인했다. 과방위는 2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피감기관 국정감사 일정 등을 결정한다.  

국회 과방위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검언유착 의혹 등을 검증하기 위해 한동훈 장관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20년 3월 31일 MBC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윤석열 대통령(당시 검찰총장)의 측근인 한동훈 장관(당시 부산고검 차장검사)과 공모해 사기 혐의로 수감 중인 이철 VIK 대표로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혐의를 캐내려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MBC 보도 이후 이동재 전 기자는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았지만 이철 대표에 대한 해악의 고지가 인정되지 않아 무죄를 선고 받았으며 한동훈 장관은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법적 판단과 별개로 한동훈 장관이 채널A 측과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대응 방안을 상의하고, 채널A가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 리포트를 미리 받아본 정황이 추가로 확인됐다. 

채널A는 지난 2020년 4월 9일 방송통신위원회 의견청취에 출석해 이동재 전 기자가 처음에는 대화 상대방을 한동훈 장관이라고 하다가 말을 바꿔 대화 상대방을 확인할 수 없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당시 채널A 관계자들이 나눈 카카오톡 대화에서 이동재 전 기자의 대화 상대방을 한동훈 장관으로 특정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020년 5월 채널A를 종편사업자로 재승인하면서 '소속기자의 취재윤리 위반 건 등과 관련해 채널A가 진술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향후 조사·검증결과와 수사기관의 수사결과 등을 통해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될 경우, 본 재승인 처분을 취소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과방위 민주당 측은 한동훈 장관이 KBS 기자들을 상대로 제기한 억대 민사소송에 대해서도 질의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20년 7월 18일 KBS는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오보를 냈다. KBS는 다음날 오보에 대한 사과 방송을 했지만, 한동훈 장관은 기자들과 보도본부장 등 8명을 상대로 5억원 규모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국회 과방위 민주당 관계자는 "증인을 합의하고자 해도 국민의힘이 협상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 의혹을 제기하기 위해 네이버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