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고발사주 의혹' 수사 과정에서 복원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조성은 씨가 나눈 통화 내용 중에 '채널A 검언유착 의혹'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웅 의원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검찰 고위 간부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제보자X' 지 모씨에게 들려줬다는 한동훈 검사의 목소리가 실은 '대역'을 쓴 것이라고 조 씨에게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과 조 씨의 통화 시점은 지난해 4월 3일이다. 김 의원이 같은 날 조 씨에게 보낸 '고발장'에 '지OO(제보자X)은 한동훈 검사장의 음성 녹음을 청취한 사실도 없었다'는 문장이 나온다.

그런데 채널A 자체 진상보고서에 기재된 바 있는 이동재 전 기자가 다른 기자의 목소리를 한동훈 검사와 비슷한 목소리로 재녹음해 '제보자X'에게 다시 들려주려고 시도한 <반박 아이디어> 문건의 작성 시점은 지난해 3월 23일이다. 김웅 녹취록에서 언급된 '대역'과 일치한다. 채널A 보고서가 발간된 시점은 5월 21일이다.

YTN 10월 7일 <[단독] 김웅 녹취에 '채널A 사건' 등장 "이동재 기자가 이렇게..."> 보도화면

김 의원을 비롯한 고발사주 의혹 연루자들이 '한동훈 검사 녹음 파일' 진위에 대한 사실관계를 어떻게 인지할 수 있었으며 '대역'이라고 말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쏠리는 상황이다. 문제의 고발장은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정언유착' 사건으로 규정했다.

7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3일 당시 조 씨와 오전 10시경 통화를 나눈 뒤 문제의 고발장을 보내고, 4시 45분경 한 번 더 조 씨와 통화했다.

이 중 오전 10시 통화에서 김 의원은 이 전 기자가 한 검사와 통화한 녹음파일을 '제보자X'에게 들려준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한동훈 검사의 목소리처럼 가장해 들려준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동훈 검사의 결백을 주장한 것이다.

김 의원이 이날 대검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받아 조 씨에게 텔레그램으로 보낸 고발장에도 같은 내용의 문구가 있다. 고발장에는 '지OO은 한동훈 검사장의 음성녹음을 청취한 사실도 없었다'는 문구가 두 차례에 걸쳐 적시돼 있다.

3월 31일 MBC 검언유착 의혹 첫 보도 이후 4월 3일까지 제보자X가 이 전 기자로부터 한 검사 녹음파일을 들었다고 증언한 사실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지 않았다. 당사자인 이 전 기자마저 이 시기 채널A 자체 조사에 임하면서 한 검사를 지목했다가 말을 뒤바꿨다.

같은 해 5월 21일 공개된 '채널A 보고서'에는 김 의원 발언과 유사한 내용이 적혀있다. 채널A 진상조사위는 "이 기자가 지난해 3월 23일 녹음파일을 재녹음해 지OO에게 들려주려고 시도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이 기자가 3월 23일 오전 배OO 차장에게 보낸 <반박 아이디어> 한글파일에는 법조팀 기자인 'ㄱ 기자'가 A(한동훈 검사)와 비슷한 목소리로 녹음한 뒤 지OO을 만나 다시 들려주고 녹음하게 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이 전 기자가 <반박 아이디어> 문건을 작성한 계기는 전날인 3월 22일 채널A가 MBC의 취재 사실을 인지했기 때문이다. 채널A는 3월 22일 오후 8시 50분경 이 전 기자의 후배 백 모 기자가 MBC 몰래카메라에 찍혔다는 제보를 받고 경위 파악에 나선다. 3월 22일은 이 전 기자가 제보자X를 만나 한동훈 검사를 암시하며 준비한 녹취록과 녹음파일을 들려준 날짜다. 검찰은 이 전 기자와 한 검사가 그해 1월 26일부터 3월 22일까지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전화통화, 보이스톡 등을 통해 327회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대외적으로 '제보자X'가 지 씨로 특정된 건 지난해 4월 3일 조선일보 기사 <친여 브로커 "윤석열 부숴봅시다"… 9일뒤 MBC '檢·言 유착' 보도>를 통해서다. 고발장에 해당 기사가 인용됐다. 또한 고발장엔 '제보자X'의 과거 범죄에 대한 '실명 판결문'이 담겨있다.

개인정보가 담긴 실명판결문은 사건 당사자, 검사, 판사만이 출력할 수 있다. 이날까지 '검언유착 의혹'을 보도한 MBC는 제보자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 이날은 법무부가 검찰에 진상조사를 지시한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이기도 하다.

한편, 김 의원은 조 씨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만들어서 보내주겠다. (고발장을)그냥 내지 말고 왜 인지 수사 안 하냐고 항의해 대검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하라", "검찰색을 빼야 한다" 등의 말을 해 '우리'가 누구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복수의 인원이 동원된 '조직적 고발사주'라는 얘기다.

'고발사주 의혹' 고발장은 언론보도와 관련됐다. MBC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보도 과정에 여권 정치인들이 개입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고, 뉴스타파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와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배우자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