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3일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서 윤 당선자의 핵심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 병사봉급 200만 원 등이 빠지자 2030 남성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여가부 폐지'가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처음부터 정부조직개편에 대해서는 인수위가 다루지 않는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 위원장은 “일단 정부조직을 그대로 물려 받고 운영하면서 어떤 문제가 있고, 더 좋은 개편안이 될 수 있는지 점검하는 기간으로 삼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여가부 폐지'는 윤 당선자의 핵심 공약으로 2030 남성들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한몫했다. 윤 당선자는 지난 1월 7일 개인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한 줄 공약 글을 올려 논란이 됐다. 이후 윤 당선자는 당선 이후 ‘여가부 폐지’ 의사를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으며, ‘여가부 폐지 공약을 추진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내가 그럼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얘기냐”고 반문했다.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병사 봉급 월 200만원‘ 공약도 재정을 이유로 후퇴했다. 대선 기간 윤 당선자는 ‘당선 즉시 병사월급을 200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해당 공약은 2025년 병장 기준으로 '병사 봉급과 자산형성 프로그램'을 더해 월 2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으로 변경됐다.

이를 두고 2030 보수 남성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서 “뒤통수 맞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대선 때 여가부 폐지하겠다고 해놓고, 당선되니 ‘대통령은 못한다 국회의원 선거 때 150석 필요하니 뽑아달라’는 건 아니지 않나”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여가부 폐지할 거면 강단 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고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이밖에 '윤 당선자가 사과해야 한다' '뒤통수 맞은 기분이다' 등의 의견이 게재됐다.

‘병사 봉급’ 공약 후퇴와 관련해 한 네티즌은 “공약이 나왔을 때도 무리라는 의견들 많았는데, 당선자가 그때마다 ‘무조건 할 거다’라고 대답하지 않았냐, 이게 먹튀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애초에 (봉급을) ‘단계적으로 올려야 한다’고 하던가, 이번 건은 윤 당선자 국민의힘 모두의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4일 '에펨코리아' 홈페이지 갈무리

윤 당선자에 대한 기대를 거두지 않는 의견도 있다. 한 네티즌은 “총선에서 이기면 ‘여가부 폐지' 공약을 지킬 것"이라며 "지금 국민의힘으로는 힘들겠지만, 윤 당선자가 여가부를 폐지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3일 페이스북에 “(여가부 폐지가) 국정과제에서 빠질 수는 있다”면서 “그러나 ’정부조직법을 개정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불가능하다‘는 말만으로는 부족하다. 불가능한 이유를 설명하고, 설득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부처 명칭 변경, 기능 조정, 예산 삭감 등 여야 합의가 가능하거나 행정부 단독으로 할 수 있는 노력이라도 보여야 한다”며 “안철수 위원장은 당선자의 의지를 거스르는 게 아니냐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