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단체가 연대한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와 적폐인사에 대해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18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언론을 망가뜨린 국정 농단의 공범자 조사를 지체해선 안 된다”며 “검찰이 언론 적폐 조사에 당장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은 1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언론 적폐 조사에 당장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시민행동은 지난 4월 언로노조 MBC본부가 안광한 전 사장과 김장겸 현 사장,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 김광동 이사를 '사기 및 업무상 배임·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4개월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 피고발인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행동은 지난 2011년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지난 6월 뉴스타파의 보도로 사실임이 드러났다”며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KBS사장 등의 재수사를 촉구했지만 조사는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1년에는 민주당최고위원회 비공개회의가 KBS기자에 의해 도청당해 당시 한나라당에 전달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날 시민행동은 기자회견에 앞서 조우석 KBS이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시민행동은 조우석 이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시장을 향해 ‘공산주의자’, ‘빨갱이’라는 발언을 한 데 대해 “공영방송 이사로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신분을 망각했다”고 비판했다.

또 시민행동은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과 김광동 이사, 권재홍 MBC플러스 사장(대표이사)을 부당노동행위와 방송법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고영주 이사장, 김광동 이사, 권재홍 사장은 공개된 'MBC 사장 면접 속기록'을 통해 노조를 탄압한 사실이 드러났다.

고영주 이사장은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을 ‘잔여인력’, ‘유휴인력’이라고 지칭하며 업무 배제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고, 김광동 이사는 노조원들이 중심이 된 기존인력을 배제하고도 방송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권재홍 부사장(당시 사장 후보)은 “유배지는 충분히 더 만들 수 있다”면서 “(MBC본부 조합원을) 경인지사와 다른 부분에도 많이 보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