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공영방송 KBS·MBC ‘적폐’ 이사진에 대한 파면 요구를 정식화하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13일 발족한 214개의 시민사회단체와 언론단체, 종교계 등이 총 망라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아래 KBS·MBC 시민행동)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시작된 ‘KBS·MBC 적폐이사 파면 시민청원’에 16,718명(10일 11시20분 기준)이 참여했다. KBS·MBC 시민행동 관계자는 “현재 시민청원 마감이나 목표 인원을 설정하지 않고 있다. 다만, 발표나 청원 신청 시기는 8월 말로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KBS·MBC 적폐이사 파면 시민청원’은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 홈페이지에 접속해 청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링크 : ‘KBS·MBC 적폐이사 파면 시민청원’에 참여합니다)

(사진='KBS·MBC 정상화 시민행동')

이번 시민청원의 대상은 KBS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 이사,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과 김광동 이사 등 총 4명이다.

뉴라이트 계열의 역사학자인 이인호 이사장은 새누리당이 추천, 박근혜 대통령이 임명한 인물이다.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국면 당시 언론보도에 대해 “균형 감각이 없다”고 발언, 논란이 일은 바 있다. 또한 “김구는 대한민국 독립에 반대한 사람”, “(친일파 청산 요구는) 소련에서 내려온 지령”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조우석 이사는 막말·혐오발언으로 수차례 논란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조 이사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는 “호남을 볼모로 한 김대중의 장난”이라고 했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라는 고영주 이사장의 발언에 “동의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공안검사 출신의 고영주 이사장은 “문재인 후보도 공산주의자이고 대통령이 되면 적화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발언을 했다. 이 때문에 명예훼손 등으로 민사·형사 소송을 진행 중이다. 법원은 앞서 민사소송 1심에서 “고 이사장의 발언은 원고(문재인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인격권을 침해한 불법행위”라며 “위자료 30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뉴라이트 교과서’ 집필진 출신 김광동 이사는 방문진 역사상 최초로 9년째 이사직을 유지 중이다. 김 이사는 지역사 MBC 사장 등에게 골프 접대·뇌물 취득으로 인해 배임수재죄로 언론노조 MBC본부에게 고발당했다. 2009년부터 9년 동안 ‘MBC 몰락’의 장본인들인 김재철·안광한·김장겸 사장을 임명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이인호 이사장의 경우 지난달 KBS 내부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0%(2896명)가 이 이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시청자의 공익보다 정략적인 이해관계에 따른 이사회 운영’(1758명)이 그 이유였다. 고영주 이사장도 지난달 MBC 내부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5.9%(2007명)가 퇴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방송 독립과 공공성 훼손의 공범’(1760명)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두 이사장은 언론과의 통화 등에서 이사장 직을 사퇴할 이유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