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연합뉴스가 신입 기자 임금을 15% 삭감하는 '신연봉제'를 도입하려다 노동조합 반발에 부딛힌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8일 수습 기자를 신규 채용하는 채용안을 노조에 제안했다. 사측이 제안한 채용안은 신규 채용 인원에 대해 급여를 기존 임금체계 대비 85%만 지급하는 ‘신연봉제’가 적용됐다.

이 채용안에 연합뉴스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신연봉제'가 구성원 간 불평등한 처우로 조직내 위화감을 초래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신규 채용 등 고용 조건과 관련한 사항은 노조와 사측의 단체협약에의한 협의사항이다.

노조는 “과거 경영진은 박근혜 정권이 강조했던 ‘성과연봉제’를 연합뉴스에 적용시켜 정권에 잘 보이려고 했었다”며 “정권이 바뀌고도 이를 포기하지 않고 차별적인 ‘신연봉제’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노조는 "신연봉제는 이미 행정, 기술직과 경력 기자들에게도 적용됐다"며 "현재 신연봉제를 적용받아 불이익받고 있는 사원들에 대한 불이익도 해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박노황 경영진은 지난 2015년 취임하자마자 일방적으로 단체협약을 무시하고 '편집총국장제'를 폐지, 편집권 독립을 파괴하고, 부당해고와 보복성 지방발령 등 인사전횡을 일삼았다"며 "박노황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하는 연합뉴스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영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지부장이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노조)

연합뉴스 내부에서는 최근 '박노황 경영진 퇴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3일 연합뉴스 34기 9명은 ‘박노황 사장 등 연합뉴스 경영진은 퇴진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앞서 기수별 성명까지 합치면 총 5기 72명의 기자가 퇴진 촉구 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연합뉴스는 노조원의 75%가 ‘박노황 경영진'의 퇴진에 찬성하는 등 경영진 교체를 촉구하는 내부의 목소리가 확산되는 모양새다.

노조는 2주째 경영진 퇴진 요구 릴레이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23일에는 본사 정문 앞에서 '박노황 경영진 퇴진 및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투쟁 결의대회(가칭)'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