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보수언론이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을 빌미로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싸잡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협치 약속을 어기고 '코드 인사'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14일자 조선일보 사설.

14일 조선일보는 <김상조 임명 강행, 친문 일색 '시민단체 정부'> 사설에서 "김상조 위원장은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논문 이중 게재 등 여러 문제가 발견돼 시장 질서의 심판인 공정거래위원장이 될 수 있느냐는 논란이 많았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사람을 임명하면서 한마디 사과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새 정부 들어 통합과 협치를 강조한 말과 연설이 끊임없이 이어져 감동을 줬다"면서 "그런데 행동은 완전히 다르게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날 미래창조과학부 등 4개 부처 장관 후보가 지명돼 17개 부처 중 15개 부처 장관 후보 인선이 끝났다"면서 "시간이 갈수록 공신·코드 인사가 노골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15명 중 선거에 직접 관여했던 사람만 11명"이라면서 "공신이나 코드 인사와 무관한 사람이 단 2명뿐"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 서숙과 비서관을 포함해 시민단체 출신들이 너무 많아 'NGO 정부'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공신·코드 인사들에서 여러 하자까지 드러나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이미 한 달 전부터 이런 문제들을 알고 있었다. 한 달동안 고민하다 결국 야당 비판을 무시하기로 작정한 듯하다"고 비꼬았다. 조선일보는 "친문 자파 일색인 내각을 밀어붙이기로 결심했다면 협치와 통합이라는 말이라도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정국이 교착되고 무엇 하나 대화로 해결되는 일이 없는 과거로 이렇게 빨리 돌아가는가 싶다. 나라의 앞날이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14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도 <'마이웨이 내각'으로 인사절벽 넘을 수 있겠는가> 사설에서 "'이념·진영을 가리지 않고 대탕평 내각을 만들겠다'던 대선 공약이 현실화할 것으로 믿은 국민이 적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몇 차례 나눠 발표된 새 정부 조각 리스트를 살펴보면 어느샌가 '대통합 정부'는 실종되고 만 듯하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내정자,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내정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를 일일이 언급하면서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거나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인사들"이라면서 "야당의 반발에도 대선 공신과 측근들로 채운 '친문 내각'으로 제 길을 가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문재인 인사의) 상당수가 운동권과 시민단체를 거치며 이른바 기득권 주류세력의 교체를 외쳐 온 이들"이라면서 "사정이 이렇다 보니 문재인 정부 요직 최대 배출 대학은 '참여연대'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지명 철회 요구를 받아 온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어제 강행함으로써 앞으로 정국은 가파른 여야 대결 국면으로 접어들 공산이 커졌다"면서 "문 대통령의 협치 약속이 무색해진 형국임에도 청와대는 오히려 '정치의 중요한 원칙은 타협'이라며 야당에 책임을 돌렸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으로선 80%를 상회하는 국정수행 지지도를 무기로 국민이 야당의 발목 잡기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깔려 있는 듯하다"면서 "하지만 신생 정부 최대의 적은 늘 높은 지지도였다. 지지도를 믿고 과속 질주하던 역대 정부의 행로부터 살펴보길 바란다"고 훈계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이뤄진 '고소영' 인사에 대해 찬양으로 일관한 바 있다. '고소영'은 고려대, 소망교회, 영남 출신의 인사만 발탁된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MB '고소영' 코드 인사' 찬양했던 조선일보, 지금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