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민의당이 의원총회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찬성하기로 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인사에 숨통이 트였다는 소식이다. 바른정당도 당초 임명 동의 거부 입장을 밝혀왔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양해를 구하자 입장 변화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변이 없는 한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 총리 임명동의안은 표결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자유한국당만은 당론으로 이낙연 후보자 임명 동의를 거부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 후보자뿐만 아니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어 문재인 정부의 인사 전반에 진통이 예상된다.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오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총리 임명동의 논란과 관련 "제가 공약한 것은 그야말로 원칙이며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면서 "공약의 기본 정신을 훼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의 논란은 그런 준비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으로 야당 의원들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위장전입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지연되고 있는 이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에 대한 양해를 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가 당선 첫날 총리 지명을 했는데 최대한 빠르게 내각을 구성해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인사 탕평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그런데 지명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늦어지고 정치화되면서 한시라도 빨리 지명하고자 했던 노력이 허탈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에도 한국당은 이낙연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반대를 당론으로 내세웠다. 29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 후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청와대 수석·보좌관 모두발언을 의원총회에서 소개했지만, 대부분의 의원들이 압도적으로 총리 인준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29일 오후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한국당 지도부가 대화를 나누는 모습. 왼쪽부터 이채익 정책위 부의장, 이현재 정책위 의장, 정우택 원내대표. (연합뉴스)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선거 전에 약속하고 언급한 내용을 이행하라는 것인데 그걸 이행하지 않겠다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빨리 검증하느라고 그랬다는 이유에서 총리 인준을 해달라고 하는 것은 받을 수 없지 않느냐는 의원들의 얘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낙연 후보자뿐 아니라 김상조, 강경화 후보자 내정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정준길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김상조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준길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를 '위장전입 문재인 정권'으로 규정하면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점입가경"이라고 비난했다. 정 대변인은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폴리페서 이력, 2차례의 위장전입, 대기업 강연료 문제, 논문 자기표절 의혹까지 불거진 상태"라면서 "김 후보는 오랫동안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서 기관장인 한성대 총장으로부터 겸직허가를 받은 적이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김상조 후보자의 겸직금지 위반이 사실이라면 김 후보자는 공정거래위원장이 될 자격이 없을 뿐 아니라 교수직도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준길 대변인에 이어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강경화 후보자 내정에 반대한다는 논평을 내놨다. 정용기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난맥상이 점입가경"이라면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를 필두로 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위장전입, 이중국적, 세금탈루에 이어 이제는 거짓말까지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용기 대변인은 "언론보도에 따르며 강경화 후보자가 지난 2000년 위장전입했던 중구 정동의 한 아파트 전세권자는 이화여고 전 교장으로 재직했던 심 모 씨"라면서 "강 후보자가 위장전입을 시킨 곳이 청와대의 설명과는 달리 친척집이 아니라 다름 아닌 딸 학교의 교장 전세집이라고 하니 과거의 위장전입 사례와는 '질이 다른 위장 전입'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용기 대변인은 "지난 2014년 두 딸의 공동명의로 경남 거제시의 1억6000만 원 상당의 주택을 사준 뒤,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에야 뒤늦게 증여세를 납부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면서 "지금도 각종 제보가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명명백백한 해명이 어렵다면 더 이상 국민께 실망드리지 말고, 문재인 대통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외교부 장관 지명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