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여야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예산안, 미디어법 재개정 등 쟁점 현안과 관련해 어떠한 합의도 이뤄지지 않아 여야의 첨예한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한나라당 김정훈,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같은 1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합의했다.

여야는 새해 예산안, 언론법과 노동법 개정안 등 쟁점 현안에 대해 극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예결위를 5일째 점거하고 있으며 한나라당 소속의 예결위원들은 21일 오전부터 새해 예산안과 관련해 독자적으로 세부 항목을 조율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해임 결의안을 처리할 방침이며 언론법 재논의와 관련해 김형오 의장의 ‘사회권'을 거부할 의사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여야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본회의 개회 여부 대한 전망은 불투명하다. 결국 민주당이 본회의 일정에 합의한 것은 '예산안 발목잡기'란 한나라당의 공세에서 비켜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나라당에서 23~25일 본회의를 열자고 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정”이라며 “민주당의 3대 원칙이 정부와 여당에 수용된다면 29~31일에 예산안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하지만)청와대와 한나라당은 타협할 의사가 없는 것 같다”며 “새해 예산안이 올해를 넘기면 누구에게 불리한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지난 20일 의원총회를 통해 ▲예산안 문제 해결에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 ▲4대강 사업을 대운하 사업으로 규정하며, 대운하 예산은 원칙적으로 반대의 대상 ▲대운하 사업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 있기 전 계수조정소위에 불참할 것 등의 3대 원칙을 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